검색

아니타(Anitta)가 피처링! 브라질 차트에서 선전하는 투모로우바이투게더

2023-10-30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주요내용

BTS, 블랙핑크에 이어 브라질 차트에 이름을 올릴 다음 주자는 누가 될까? 대면으로 돌아온 2023년은 그야말로 축제의 장이다. 세계 각국의 가수들의 연이은 브라질 방문에 "(티켓 살 돈이 부족하니) 브라질에 그만 좀 와"라는 인터넷 밈이 생길 정도다. 케이팝 가수들 역시 올해만 벌써 열 그룹이 브라질을 찾았다. 하반기에는 최근 상파울루 콘서트를 마친 에이티즈(ATEEZ), 에스파(aespa)에 이어 브이에이브이(VAV), 킹덤(KINGDOM), 에릭남 콘서트가 잡혀 있다. 최근 티켓팅을 시작한 2023년 2월 트와이스 상파울루 콘서트는 티켓 대란을 일으키며 화제를 불러 모았다. 상파울루 콘서트는 트와이스의 ‘'레디 투 비(READY TO BE)' 월드투어 중 남미에서 열리는 유일한 공연으로 여러 지역에서 팬들이 몰릴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2월 6일 1회 공연 예정이었던 콘서트가 금방 매진되면서 주최 측은 "공연을 한 회 더 추가한다."고 발표했다. 고가의 티켓을 두고 한동안 브라질 SNS에서는 "트와이스를 보려고 (돈을 구하기 위해) 나는 이것까지 한다"는 식의 인터넷 밈이 유행하기도 했다.

이처럼 케이팝의 여전한 인기에도, 브라질에서 케이팝은 여전히 BTS와 블랙핑크 두 대표 주자를 따를 자가 없다. 브라질 음악 차트에 이름을 올린 케이팝이라 하면 BTS, 블랙핑크, 그리고 그 멤버들의 솔로곡이 대부분으로 가히 독보적이다. BTS는 군 입대로 공백기에 들어갔지만 입을 모아 만남을 기약하는 두터운 팬층을 보니 큰 걱정이 없다. 눈에 띄는 후발주자로는 피프티 피프티(FIFTY FIFTY), 투모로우바이투게더, 뉴진스가 차트에 이름을 올리며 두드러진 성과를 보여주고 있다.

여느 때보다 음악 시장이 국제적으로 얽힌 만큼 해외에서 화제가 되거나 성과가 두드러질수록 브라질에서도 주목받게 된다. 피프티 피프티의 Cupid는 그룹의 인기가 반영됐다기보다는 곡의 대외적 인기가 브라질 차트에 영향을 끼친 경우라 하겠다. '어디에서 인기 있는 케이팝 그룹' 같은 지역 분류는 점차 의미가 줄어들고 있다. 그럼에도 케이팝 아이돌 산업의 지속적인 상품성을 위해서는 충성스러운 소비력을 갖춘 팬덤이라는 튼튼한 뿌리가 뒷받침돼야 한다. 해외 팬덤을 형성하는 데는 여러 효과적인 방법이 있겠지만 투모로우바이투게더의 신보가 한 예시가 되고 있다.

지난 9월 12일에 열린 2023 MTV 비디오 뮤직 어워드(VMA)에서 이색적인 무대가 펼쳐졌다. 케이팝 가수 투모로우바이투게더와 영미 시장에 진출한 브라질 팝가수 아니타(Anitta)의 협업 무대였다. Back For More는 13일에 발매된 투모로우바이투게더의 새 싱글 <이름의 장: FREEFALL>에 수록된 영어곡으로 아니타가 피처링을 했다. 케이팝과 레게톤을 넘어 국제적 인지도를 확장하려는 윈윈 작전에 걸맞은 협업이었다. 두 가수 모두 2023 VMA에서 올해의 푸시 퍼포먼스, 베스트 라틴 부문을 각각 수상하며 뜻깊은 성과를 남겼다.

아니타Anitta 아시아 시장을 겨냥해 투마로우바이투게더와 협업한 영어곡 발매 출처 veja

<아니타(Anitta), 아시아 시장을 겨냥해 투마로우바이투게더와 협업한 영어곡 발매 - 출처: 'veja'>

《CNN Brasil(CNN 브라질)》은 이 라이브 무대를 "팬들이 케이팝과 브라질 펑크를 합친 성취를 맛본 공연"이라고 평했으며, 《Inmagazine(인매거진)》은 "글로벌 협업을 넘어 음악이 다른 문화권 사이의 지속적인 문화적 정서적 유대감을 만들어낸 예시"라고 극찬했다. 해당 뮤직비디오는 9월 29일 현재 3,400만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으며, 공개된 지 2주가 됐지만 여전히 브라질 유튜브 뮤직 트렌드 탑 20을 차지하고 있다. 협업 이후 두 가수가 같이 브라질 빵을 먹는 사진, 투마로우바이투게더 멤버 휴닝카이의 브라질 태생 아버지 이야기 등 팬들의 흥미를 자극하는 기사들이 쏟아졌다. 현재 투모로우바이투게더는 유튜브 뮤직 국가별 차트에 BTS와 블랙핑크 다음으로 많은 브라질 시청자를 보유하고 있어 앞으로의 성공이 더욱 기대된다.

투모로우바이투게더의 Back For More이 브라질 유튜브 음악 차트 58위에 올랐다 출처 브라질 유튜브 뮤직 차트 9 28 기준

<투모로우바이투게더의 'Back For More'이 브라질 유튜브 음악 차트 58위에 올랐다 - 출처: 브라질 유튜브 뮤직 차트(9.28. 기준)>

《Poder360(포더360)》의 8월 3일 기사는 "온라인 상점 생성 '플랫폼(Nuvemshop)'의 온라인 중소기업 시장 동향 분석 설문조사에 따르면 인형, 앨범, 스티커 등 케이팝 관련 상품 판매량이 작년 대비 27% 증가했다"고 전했다. 단편적인 예시이긴 하지만 케이팝의 상품성과 가능성이 건재함을 보여준다. 마침 오늘 공개된 BTS 정국의 솔로 싱글 <3D>가 투모로우바이투게더에 이어 브라질 유튜브 뮤직 트렌드 3위에 올랐다. 펑키, 힙합, 세르따네주 브라질 차트를 장악한 쟁쟁한 현지 아티스트들 사이에서 당당히 이름을 올린 한국의 가수들이 자랑스럽다.
 
사진출처 및 참고자료
- 《veja》 (2023. 9. 15). Anitta mira mercado asiático e lança música em inglês com grupo coreano, https://veja.abril.com.br/coluna/o-som-e-a-furia/anitta-mira-mercado-asiatico-e-lanca-musica-em-coreano-com-grupo-de-k-pop
- 브라질 유튜브 뮤직 차트
- 《Poder360》 (2023. 8. 3). Venda de itens K-pop por pequenos negócios cresce 37% no Brasil, https://www.poder360.com.br/poder-empreendedor/venda-de-itens-k-pop-por-pequenos-negocios-cresce-37-no-brasil/
- 《CNN Brasil》 (2023. 9. 15). Parceria de Anitta com TXT mistura k-pop e funk em “Back For More”; veja vídeo, https://www.cnnbrasil.com.br/entretenimento/parceria-de-anitta-com-txt-mistura-k-pop-e-funk-em-back-for-more-veja-video/
- 《Inmagazine》 (2023. 9. 18). Integrante do grupo Tomorrow X Together tem pai brasileiro, https://inmagazine.ig.com.br/categoria/musica/Integrante-do-grupo-Tomorrow-X-Together-tem-pai-brasileiro

통신원 정보

성명 : 서효정[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브라질/리우데자네이루 통신원]
약력 : 전) 서울여자대학교 의류학과 졸업 현) 리우데자네이루 YÁZIGI TIJUCA 한국어 강사 재직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