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글로벌 OTT 동향분석 Vol.4
목차
-
1. 심층 이슈 분석
- 1.1. 국가별 IP 및 콘텐츠산업 보호·육성 전략
- 1.1.1. 로컬 IP·콘텐츠산업 보호 필요성
- 1.1.2. 로컬 콘텐츠 보호·육성 전략
- 1.1.3. 전망과 시사점
- 1.2. FAST는 빠르게 성장 중
- 1.2.1. FAST 서비스의 부상
- 1.2.2. FAST 서비스 주요 트렌드
- 1.2.3. FAST 서비스의 성장과 시장 영향력
- 1.2.4. FAST 시장 전망 및 시사점
-
2. 트렌드 분석
- 2.1. 뉴스 콘텐츠의 스트리밍 경쟁 가속
- 2.2. TV 메이커는 OTT를 타고
- 2.3. 스포츠도 OTT의 시간으로
- 2.4. 9:16으로 보는 영화
- 2.5. 번들링의 시대가 온다
-
3. 동향 브리프
- 3.1. 신규 SVOD 구독자 5명 중 1명, 실시간 스포츠 중계 선호
- 3.2. 할리우드 작가들, 5개월간의 파업 종료 후 새로운 계약에 공식 합의
- 3.3. 할리우드 배우들, 새로운 근로조건에 합의하며 118일 간의 파업 종료
- 3.4.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AI를 도입하려는 노력은 계속 진행 중
- 3.5. 스트리밍 서비스 해지자 35%, 12개월 이내 재가입
- 3.6. 영국, 불법 스트리밍 서비스 관련 인식 제고 캠페인 확대
- 3.7. 넷플릭스의 영국 제작비 지출, 전년대비 11% 증가
- 3.8. 프랑스 아르콤, 극장 영화 VOD 서비스 현황 조사
- 3.9. 스페인 방송사가 스트리밍 서비스로 향하는 이유
- 3.10. SVOD 중 최다 계정 공유 플랫폼 디즈니플러스, 캐나다 내 계정 공유 단속 시작
- 3.11. 파라마운트플러스, 2024년 호주와 캐나다에서 AVOD 요금제 출시 예정
- 3.12. 시장조사업체 BB미디어, 스페인어권 포함 4개의 신규 글로벌 플랫폼 소개
- 3.13. 넷플릭스의 투자, 아프리카 국가 GDP에 얼마나 기여하나
- 3.14. 넷플릭스, 광고 지원 요금제에 ‘몰아보기 광고’ 등 새로운 형식 도입
- 3.15. 넷플릭스, 기존 시장과 신흥 시장에서 성장 격차 뚜렷
-
4. 전문가 기고
- 4.1. OTT와 미디어 산업의 변화와 전망
- 이성민(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디어영상학과 조교수)
- 4.2. 웹툰 IP 전성시대
- 김정환(국립부경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교수)
-
5. 글로벌 OTT 데이터
- 5.1. 글로벌 데이터
- 5.2. 국가별 데이터
개요
- - OTT 서비스가 다양한 시청자들이 이용하는 대중적 플랫폼이 되면서 방송·영상 산업에 도 상당한 변화가 발생했다. 그 중요한 변화 중 하나는 사용자들이 방송사의 편성표에 따르는 것이 아니라, 콘텐츠를 볼 시간과 장소를 스스로 결정할 수 있다는 점이다. 시청자들은 이제 TV뿐만 아니라 PC, 스마트폰, 스마트모니터, VR 헤드셋 등 여러 가지 개인화된 스크린을 통해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콘텐츠를 소비하고 있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