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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각장애인 게임 접근성 개선방안 연구

2025-01-09 한국콘텐츠진흥원

주요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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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청각장애인 게임 접근성 개선방안 연구

    목차

    • 1. 서론
      • 1.1. 연구 배경 및 목적
      • 1.2. 연구 범위
      • 1.3. 연구 방법
    • 2. 문헌 연구
      • 2.1. 문헌 연구 개요
      • 2.2. 문헌 연구 분석
      • 2.3. 소결
    • 3. 국내·외 청각장애인 게임 접근성 사례 조사
      • 3.1. 국내 외 청각장애인 게임 접근성 사례 조사 개요
      • 3.2. 국내 청각장애인의 게임 이용 접근성 관련 정책 및 제도 사례 조사
      • 3.3. 해외 청각장애인의 게임 이용 접근성 관련 정책 및 제도 사례 조사
      • 3.4. 소결
    • 4. 이해관계자 인터뷰
      • 4.1. 개요
      • 4.2. 인터뷰 결과
      • 4.3. 소결
    • 5. 청각장애인 접근성 반영 게임물 현황 조사
      • 5.1. 청각장애인 접근성 반영 게임물 현황 조사 개요
      • 5.2. 청각장애인 접근성 반영 게임물 현황 조사 방법
      • 5.3. 청각장애인 접근성 반영 게임물 현황 조사
      • 5.4. 소결
    • 6. 청각장애인 게임 이용 관찰조사
      • 6.1. 개요
      • 6.2. 관찰조사 방법
      • 6.3. 관찰조사 게임 선정
      • 6.4. 관찰조사 결과
      • 6.5. 소결
    • 7. 청각장애인의 게임 접근성 우선순위 분석
      • 7.1. 개요
      • 7.2. 분석적 계층화 과정법(AHP) 개념
      • 7.3. AHP 분석 방법
      • 7.4. 표본 추출 및 자료 수집
      • 7.5. 청각장애인 게임 접근성 우선순위 조사 결과
      • 7.6. 소결
    • 8. 이해관계자 간담회
      • 8.1. 간담회 개요
      • 8.2. 간담회 결과
    • 9. 정책 제언
      • 9.1. 정책 제언 개요
      • 9.2. 기존 연구 결과 종합
      • 9.3. 정책 제언 세부 추진 내용
      • 9.4. 연구의 의의 및 한계 향후 연구 제언

    개요

    • - 국내 게임시장은 빠른 속도로 매년 성장 중이다. 2020년 코로나19로 인한 재택 시간의 증가의 영향으로 게임시장은 21.3%에 이르는 성장률을 기록한 후 2021년 11.2%에 이어 2022년은 5.8%를 기록했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