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통계자료] 2024년 소셜미디어를 달군 K-드라마 10편

2025-02-26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주요내용

데이터 분석기업 와이즈사이트(WISESIGHT)에서 지난해에 이어 2024년 태국 소셜미디어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한국 드라마 순위를 발표했다. 지난 2024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1년간 소셜미디어를 통해 데이터를 수집했다. 그 결과 한국 드라마에 대한 언급은 약 1억 5,535만 건(총 155,345,650건)으로 2023년에 비해 약 3,000만 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언급이 많았던 드라마는 지난 2024년 3월 9일 공개된 < 눈물의 여왕 >으로 총 언급량 약 3,686만 회를 기록하며 압도적 1위에 올랐다. 2위는 < 오징어 게임 > 시즌 2가 차지했다. 타 드라마에 비해 확연히 늦은 지난 2024년 12월 26일 공개됐지만 총 언급량 약 2,661만 회를 달성하며 그 화제성을 입증했다. 넷플릭스를 통해 공개된 지 약 2주가 조금 넘은 현재 < 오징어 게임 > 시즌 2는 태국 넷플릭스 순위권에 바로 진입해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시즌 2의 공개로 시즌 1도 덩달아 순위에 올라 정주행을 하는 시청자가 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한편 < 선재 업고 튀어 >는 총 언급량 약 1,445만 회로 3위를 기록했다. 주로 OTT 한 곳에서만 스트리밍이 가능한 타 드라마들과는 다르게 < 선재 업고 튀어 >는 방영 당시에는 뷰 오리지널에서 시청이 가능했고 드라마의 인기에 힘입어 추후 넷플릭스에서도 스트리밍이 가능해졌다.  

< 2024년 태국 소셜미디어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한국 드라마 – 출처: 'WISESIGHT' >

< 내 남편과 결혼해줘 >는 약 1,369만 회로 4위를, < 킬러들의 쇼핑몰 >은 794만 회로 5위를, < 경성 크리처 >는 약 474만 회로 6위에 올랐다. 이어 < 조명가게 >와 < 지금 거신 전화는 >이 각 7, 8위를 차지했다. < 조명가게 >는 12월에, < 지금 거신 전화는 >는 11월에 방영을 시작해 다른 드라마보다 비교적 최근 방영됐다. 하지만 탄탄한 스토리라인과 배우들의 열연으로 화제가 됐다. < 닥터슬럼프 >와 < 엄마친구아들 >은 차례로 9,10위를 차지했다. 로맨스코미디 장르의 한국 드라마는 태국 시청자들이 기대하는 장르 중 하나이기에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 

▣ 2024년 태국 소셜미디어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한국 드라마

 

드라마명

언급량

스트리밍 플랫폼, 공개일

1

눈물의 여왕

(Queen of Tears) 

36,860,634

넷플릭스, 2024.03.09

2

오징어 게임 2

(Squid Game 2) 

26,615,134

넷플릭스, 2024.12.26

3

선재 업고 튀어

(Lovely Runner) 

14,450,459

뷰 오리지널, 2024.04.08

넷플릭스, 2024.07.31

4

내 남편과 결혼해줘

(Marry My Husband)

13,693,688

프라임비디오, 2024.01.01

5

킬러들의 쇼핑몰

(A Shop for Killers) 

7,942,013

디즈니플러스, 2024.01.17

6

경성 크리처

(Gyeongseong Creature)

4,744,086

(시즌 1)넷플릭스, 2023.12.22

(시즌 2)넷플릭스, 2024.09.27

7

조명가게

(Light Shop) 

4,306,697

디즈니플러스, 2024.12.04

8

지금 거신 전화는

(When The Phone Rings) 

4,109,534

넷플릭스, 2024.11.22

9

닥터슬럼프

(Doctor Slump) 

4,043,999

넷플릭스, 2024.01.27

10

엄마친구아들

(Love Next Door) 

3,285,606

넷플릭스, 2024.08.17

※출처: WISESIGHT 정보 기반으로 작성

와이즈사이트는 결과를 발표하며 가장 많은 언급이 있었던 소셜미디어 페이지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주로 페이스북의 드라마, 영화 관련 페이지에서 내용이 많이 언급된 것으로 나타났다. 태국은 소셜미디어 중에서도 페이스북 사용자가 많다. 2024년 1월 통계에 따르면 소셜미디어 사용자중 페이스북 사용자가 약 5,800만 명으로 1위를 차지하고 있다. 페이스북 페이지 'นักเลงโรงหนัง'은 공개 예정인 드라마 및 영화의 줄거리 등을 소개한다. 드라마나 영화의 한 장면으로 만든 밈 이미지를 공유하기도 해서 드라마 및 영화 팬들의 소통 공간이라고 볼 수 있다.

한편 순위권에 든 드라마는 스트리밍 플랫폼을 가리지 않았다. 넷플릭스와 아마존프라임비디오, 뷰 오리지널, 디즈니플러스 총 4곳의 OTT에서 스트리밍이 가능한 작품들로 나타나 태국 시청자들이 다양한 스트리밍 플랫폼을 통해 한국 드라마를 시청 중임을 알 수 있다. 장르 또한 다채롭다. 로맨스, 액션, 스릴러 등 폭넓은 장르의 한국 드라마가 지난 2024년 한 해 동안 태국 시청자의 관심을 받았다. 2025년에는 어떤 한국 드라마가 태국 시청자의 사랑을 받을지 주목된다.

사진출처 및 참고자료
- 《WISESIGHT》(2025. 1. 3). เปิดโผ 10 ซีรีส์เกาหลียอดฮิตบนโซเชียลประจำปี2567, https://wisesight.com/news/10-koreaseries2024/
- 《Spring News》(2025. 1. 6). เปิด 10 อันดับซีรีส์เกาหลียอดนิยม เอ็นเกจเมนต์สูงสุดปี2567, https://www.springnews.co.th/news/entertainment/855130
- 넷플릭스, https://www.netflix.com/tudum/top10/thailand/tv

	

통신원 정보

성명 : 이수화[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태국/방콕 통신원]
약력 : 시나카린위롯대학교 태국어학 석사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