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 방송영상산업백서
목차
제1부 국내 방송영상산업 이슈
- 제1장 국내외 산업환경 변화
- 제1절 시장 변화
- 제2절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 창출
- 제2장 방송영상산업 노동환경 ·
- 제1절 노동환경 개선 성과와 과제
- 제2절 제작량 감소와 결방의 여파
- 제3절 고용의 변화와 구조적 문제
- 제3장 방송영상 기술환경
- 제1절 생성형 AI 모델의 동향과 방송영상산업
- 제2절 국내 방송영상산업의 생성형 AI 도입 현황
- 제3절 방송영상산업의 주요 AI 활용 사례
- 제4절 시사점 및 전망
- 제4장 방송영상 법·제도
- 제1절 관련 법 및 시행령 개정 사항
- 제2절 정책 추진 상황
- 제5장 2023년 방송영상산업 프로그램 이슈
- 제1절 K-콘텐츠 건재 확인, 드라마 시즌제와
파트제 성공
- 제2절 드라마 제작 시장의 양극화
- 제3절 화제성 몰고 다니는 예능들
- 제4절 웹 예능 전성시대
- 제5절 AI와 영상 콘텐츠의 결합
- 제6절 방송계의 다양성 논의
제2부 국내방송영상산업 현황
- 제1장 방송영상산업 일반 현황
- 제1절 방송영상산업 규모
- 제2절 방송영상산업 종사자 현황
- 제3절 방송영상산업 수출입 현황
- 제2장 방송영상독립제작사 현황
- 제1절 조사 개요
- 제2절 총괄 현황
- 제3절 매출액 현황
- 제4절 부가가치액 현황
- 제5절 수출 및 수입 현황
- 제6절 종사자 현황
- 제7절 시설 및 장비 현황
- 제8절 프로그램 제작 현황
제3부 해외방송영상산업현황
- 제1장 글로벌 방송영상산업의 현황과 전망
- 제2장 북미지역(미국/캐나다)
- 제3장 EU지역(영국/독일/프랑스)
- 제4장 아시아지역(일본/중국/인도/인도네시아) ·
- 제1절 일본
- 제2절 중국
- 제3절 인도
- 제4절 인도네시아
제4부 방송영상 이용형태
- 제1장 방송매체 이용행태
- 제1절 방송 이용 현황 개괄
- 제2절 방송 기기별 방송콘텐츠 이용 현황
- 제3절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 행태
- 제4절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콘텐츠 이용 행태
- 제2장 TV시청지표 분석
제5부 부록
-
- 제1절 방송영상 콘텐츠 기획개발 지원
- 제2절 방송영상 콘텐츠 제작 지원
- 제3절 방송영상 콘텐츠 유통 지원
- 제4절 방송제작 인프라 지원
- 제5절 금융지원
- 제6절 행사 개최 및 참가 지원
- 제7절 전망
1. 방송산업 지각 변동의 지속
- 2023년은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의 성장이 촉발한 방송산업의 지각변동이 가속화
된 시기였다. OTT가 미디어 이용의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가운데, 기존 미디어 시장에
해당하는 방송산업의 위기 신호들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OTT 서비스 역시 단기적인 과열
을 지나 시장의 위축을 맞이했다. 2023년은 과열된 미디어 시장이 차갑게 식어가는 과정에
서 산업의 지각변동이 가속화된 시기였다. 그리고 그 범위는 단순히 OTT 사업자의 구독자
수 변화만이 아닌, 기존 방송산업의 여러 주체가 새로운 연결과 합종연횡을 만들어내고 인
력 배치가 새롭게 이루어지는 전면적인 개편에 가까운 것이었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