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대만에서는 방탄소년단(BTS)과 관련한 다양한 컬래버레이션 상품을 대형 유통망과 유명 패스트푸드 프랜차이즈를 통해 흔하게 만나볼 수 있다. 현재 대만 맥도날드에서는 BTS 캐릭터 인형을 'TinyTAN 블라인드 박스(TinyTAN盲盒公仔)'로 기획해 판매하고 있으며, 대만 내 유명 편의점 브랜드에서는 BTS 멤버들의 얼굴이 패키징에 적용된 제품을 만나볼 수 있다.
< BTS의 캐릭터를 활용한 'TinyTAN 블라인드 박스' - 출처: 맥도날드 공식 홈페이지 >
≪코스모폴리탄(Cosmopolitan)≫은 지난 10월 9일 TinyTAN 블라인드 박스에 대한 기사를 보도했다. ≪코스모폴리탄≫의 해당 기사에 따르면 TinyTAN 블라인드 박스는 10월 8일 오전 10시 30분부터 한정된 수량으로 판매 시작되며 대만 전역의 맥도날드에서 만나볼 수 있다. 단, 드라이브스루나 제휴 배달 플랫폼을 통한 구매는 이번 행사에서 제외된다. 블라인드 박스에는 피겨 1개와 캐릭터 카드 1장이 포함되어 있고 맥도날드 세트 구매 시에만 함께 구매할 수 있다. 또한 1인당 1회 구매 시 최대 4개까지 구매가 가능하다. 제품 라인업은 총 7종으로 BTS 각 멤버 별로 구성되어 있으며, 포함된 캐릭터는 랜덤 제공으로 선택이 불가능하다. TinyTAN 블라인드 박스의 가격은 129 대만 달러(한화 약 6,039원)로 책정되었다. 기존에 대만에서 판매되던 아이돌 관련 상품 가격을 고려하면 비교적 합리적인 가격대라고 볼 수 있다. TinyTAN 블라인드 박스의 판매가 진행되며 현재 대만 맥도날드는 BTS의 이미지로 랩핑이 되어, 대만 곳곳에서 BTS 캐릭터를 마주할 수 있게 되었다. 편의점에서는 BTS 멤버들의 얼굴이 상품에 그려진 커피도 판매되고 있다. Hy의 RTD(Ready To Drink) 커피 제품으로, 10월 현재 대만 전역 편의점에서 판매 중이다. RTD 커피의 주요 경쟁력 중 하나는 가격 경쟁력이다. 그러나 음료 가격이 전반적으로 저렴한 대만에서는 이러한 요소가 강점으로 작용하기 어렵다. 이는 대만 내 유통 음료와 한국 RTD 커피의 가격을 비교했을 때 더욱 분명히 드러난다. 대만 편의점에서 판매되는 Hy의 RTD 커피 정가는 아메리카노 기준 79 대만 달러(한화약 3,711원)이다. 현재 할인 행사 중으로 특가 59 대만 달러(한화 약 2,349원)에 판매되고 있지만 편의점에서 즉석 추출되는 아메리카노 가격이 35 대만 달러(한화 약 1,644원)인 점을 고려하면 가격적인 강점을 느끼기 어렵다. 정가 기준으로 비교하면 추출 아메리카노의 두 배가 넘는 가격이다. 그뿐만 아니라 대만 로컬 음료 전문점의 테이크 아웃 음료 가격이 한국 RTD 음료보다 훨씬 저렴하다는 점 역시 한국 RTD 음료의 대만 수출의 진입 장벽으로 작용한다. 대만의 테이크 아웃 음료는 한국과 비교해 놀랄 만큼 저렴한 가격대로 형성되어 있다.
< 대만 편의점에서 판매되고 있는 BTS 패키징의 RTD 커피 - 출처: 통신원 촬영 >
대만 우롱티의 원조로 불리며 큰 인기를 끌고 최근 한국 진출에 성공한 유명 티 브랜드 '더정 우롱티' 프로젝트의 경우, 홍차 미디엄 사이즈 한 잔 가격이 25 대만 달러(한화 약 1,174원)이며, 대부분의 음료는 40 대만달러(한화 약 1,879원) 정도면 구매할 수 있다. 가장 비싼 음료도 70 대만달러(한화 약 3,289원)로 4천 원이 채 되지 않는다. 이는 대만 음료 전문점의 일반적인 가격에 해당한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RTD 드링크들이 가격 경쟁력을 기반으로 현지 테이크아웃 음료와 경쟁하는 것은 쉽지 않다. 그럼에도 BTS의 얼굴이 들어간 음료는 대만 전역 편의점 진출에 성공했다. 제품 자체의 경쟁력에 더해 BTS의 대만 내 브랜드 파워가 영향을 미쳤음을 어렵지 않게 짐작할 수 있다. 지속적인 BTS 관련 상품 출시와 편의점 내 높은 노출도를 통해, BTS가 완전체 활동을 하지 않는 상황에서도 대만에서 여전히 견고한 인기를 유지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내년 예정된 BTS의 그룹 활동 재개 이후 대만 내 반응이 더욱 주목된다.
사진출처 및 참고자료 - ≪Cosmopolitan≫ (2025. 10. 09). 麥當勞推出防彈少年團BTS「TinyTAN盲盒公仔」10/8日全台限量開賣! https://www.cosmopolitan.com/tw/lifestyle/hot-topics/g68162493/btstinytan108/
성명 : 박소영[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대만/타이베이 통신원] 약력 : 국립정치대학교 박사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