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TT(Over the Top) 서비스 사업자들이 오리지널 콘텐츠를 제작하고 독점적 콘텐츠 제공 전략을 세우면서 이용자들은 선호하는 콘텐츠를 시청하기 위해 복수 서비스를 가입하는 등 이용 패턴이 변화하고 있다. IPTV나 위성 등 유료방송 사업자가 OTT 시장에 진입하고 Netflix가 국내 서비스를 개시하면서 OTT 서비스가 다양해져, 이용자의 서비스 선택 폭은 더욱 넓어졌다. 다수의 서비스를 통합하여 제공하는 OTT 통합 플랫폼과 OTT 셋톱박스에 대한 니즈가 증가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2017년을 기점으로 신규 혹은 서비스 개선된 OTT 셋톱박스들이 출시하는 사례가 늘어났다.
본고는 OTT 시장의 흐름을 살펴보기 위해 OTT 시장 규모 추이와 최근 OTT 시장의 이슈들을 확인하고자 한다. 또한 OTT 셋톱박스 사업자의 동향을 살펴봄으로써 향후 OTT 서비스와 셋톱박스 시장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Ⅰ. 서 론
Ⅱ. OTT 시장 현황 및 전망
1. OTT 시장 현황
2. 국내외 OTT 셋톱박스 시장 현황
Ⅲ. 주요 글로벌 OTT 셋톱박스 사업자 동향
1. Roku
2. Google Chromecast
3. Amazon Fire TV
OTT(Over the Top) 서비스 사업자들이 오리지널 콘텐츠를 제작하고 독점적 콘텐츠 제공 전략을 세우면서 이용자들은 선호하는 콘텐츠를 시청하기 위해 복수 서비스를 가입하는 등 이용 패턴이 변화하고 있다. IPTV나 위성 등 유료방송 사업자가 OTT 시장에 진입하고 Netflix가 국내 서비스를 개시하면서 OTT 서비스가 다양해져, 이용자의 서비스 선택 폭은 더욱 넓어졌다. 다수의 서비스를 통합하여 제공하는 OTT 통합 플랫폼과 OTT 셋톱박스에 대한 니즈가 증가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2017년을 기점으로 신규 혹은 서비스 개선된 OTT 셋톱박스들이 출시하는 사례가 늘어났다. 본고는 OTT 시장의 흐름을 살펴보기 위해 OTT 시장 규모 추이와 최근 OTT 시장의 이슈들을 확인하고자 한다. 또한 OTT 셋톱박스 사업자의 동향을 살펴봄으로써 향후 OTT 서비스와 셋톱박스 시장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