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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에 따른 관광안내소 역할 재정립

2018-09-13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주요내용

1. 연구 배경
  □ 4차 산업혁명에 따른 관광객 정보 이용의 변화로 관광안내소 변화 요구 증대
    ○ 정보통신기술(ICT)과 다양한 산업들의 융합으로 새로운 비즈니스와 상품·서비스를 창출하고
       있는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경제·사회적 변화와 더불어 관광객의 관광정보 원천이
       변화하고 있음
    ○ 한편, 관광객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관광정보 원천 중 관광안내소는 관광정보 제공,
       지역 홍보 및 관광객 유인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
    ○ 이러한 환경 변화에 따라 정부의 관광안내 체계에 대한 변화가 요구되고 있으며, 특히 기존
       전통적 관광안내소의 역할을 재정립해야 한다는 요구가 대두되고 있음
    ○ 이에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관광객 정보 이용 변화, 지능형 관광안내 기술 활용 등에
       대응할 수 있는 관광안내소의 기능과 역할에 대한 재정립이 필요함

 

2. 연구 목적
  □ 4차 산업혁명이 관광정보에 미치는 영향 고찰
    ○ 4차 산업혁명이 관광정보에 미치는 영향을 관광객 의사결정에 대한 영향, 관광정보 탐색에
       대한 영향 등의 측면으로 이해하고자 함
  □ 4차 산업혁명에 맞는 관광안내소의 방향 모색
    ○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응하는 관광안내 정책의 방향을 제시하여 향후 관광안내 서비스 품질
       제고 증진에 기초 자료로 활용함

 

3. 연구 범위
    ○ 본 연구의 공간적 범위는 국내 정책 및 현황을 대상으로 중점적으로 하되 해외의 관광정보와
       관련한 사례 및 현황을 포함함
    ○ 본 연구의 관련현황 분석 및 통계자료의 분석은 2017년 말이며, 2023년도를 본 연구의
       목표연도로 설정하여 관광안내소의 역할 및 기능의 방향성을 제시
    ○ 내용적 범위는 관광안내소의 현황, 4차 산업혁명이 관광에 미치는 영향, 관광객의 정보이용 현황,
       이에 따른 4차 산업혁명에 따른 관광안내소의 변화 및 정책적 대응 방향에 대한 모색을
       중점적으로 다루고자 함

 

4. 목차
  제1장 서 론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제2장 관광안내소의 현황 및 변화의 필요성
    제1절 관광안내소의 현황
    제2절 관광안내소 변화의 필요성
    제3절 소결
  제3장 4차 산업혁명과 관광정보
    제1절 4차 산업혁명 개요
    제2절 4차 산업혁명과 관광정보 탐색
    제3절 소결
  제4장 정책 시사점
  제5장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外