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본고는 2회에 걸쳐 미국 TV방송사의 인터넷 동영상 시대 대응전략을 살펴보고자 한다. 지난 호에서는 인터넷 동영상 시대의 특징적 현상을 진단하고 미국의 방송시장과 TV방송사에 미친 영향을 분석했다. 저가요금제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의 성장, 유료방송의 가입자 수 감소, TV방송광고 수익 감소가 특징적인 현상이다. 또한 자금력이 풍부한 IT 기업들이 자체제작 콘텐츠, 대형 스포츠 행사 중계 등 우수한 품질의 인터넷 동영상 콘텐츠에 대한 투자 규모를 확대하고 있다.
새로운 시장 변화에 적응하기, 즉 “to stay relevant”는 2018년 전통적인 TV방송사들이 내세우고 있는 공통적인 목표이다. 방송의 위상을 제고하고 인터넷 동영상 시장의 경쟁 국면을 타개하기 위한 해법은 방송사별로 다양하게 나타난다. 이번 호는 TV방송사의 대응 전략을 크게 자체 D2C(Direct-to-Consumer) 서비스와 인수합병의 두 가지로 나누어 보았다. 2018년 1분기가 지나는 시점에서 미국 TV방송사의 현 위치를 조망하고 미래 전망을 탐색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