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데이터 기반 서비스의 부상이 미디어 이용에 미치는 영향

2018-10-19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주요내용

▶ 목차

1. 들어가며: 왜 ‘데이터’인가?

2. 데이터 기반 서비스 확산의 의미

3. 데이터 기반 서비스 확산에 따른 분야별 영향
3.1. 동영상
3.2. SNS를 통한 뉴스 소비

4. 시사점
4.1. 데이터 기반 서비스는 이용자에게 어떤 혜택을 제공하는가?
4.2. 데이터 기반 서비스는 사업자들에게 혁신의 동력이 되는가?
4.3. 데이터 기반 서비스는 여론시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5. 나가며

▶ 요약

최근 데이터 기반 서비스가 미디어시장에서 핵심적인 경쟁력으로 부상하고 있다. 이에 따라, 데이터 기반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성장한 플랫폼 사업자들 뿐 아니라 레거시 사업자들도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플랫폼 영역에 진입하고자 시도하고 있다. 본 고에서는 데이터 기반 서비스가 이용자에게 제공하는 편익과 부담, 사업자 입장에서 어떠한 기회와 도전이 있는지를살펴보았다. 이에 대해 동영상 분야와 SNS를 통한 뉴스 이용에 집중하여 데이터 기반 서비스의 영향과 함의를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