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Mnet의 오디션 프로그램
<'Produce 48' 방송 로고 - 출처 : Mnet>
- 더 이상 한-일 따위 필요 없어. 아무리 잘해도 짜증날 뿐이야. 노래도 춤도 별로라서 보고 싶지 않아. K-Pop을 어지럽히지 마. - 뭔가 다음 데뷔를 계기로 한국이 싫어질 것 같아서 무서워. 제발 프듀 48 같은 거 방송해주지 마세요. 일본 참여 안 해도 돼. |
이렇듯 K-Pop 팬들 중에서 원래부터 ‘48 그룹’에 대해 부정적인 인상을 가진 팬들이 많았고 방송중지를 요구하는 목소리도 종종 들렸다. 한일 아이돌 간의 실력 차나 남성 아이돌 그룹과의 접촉을 걱정하는 등, 현지분위기는 호의적이지 않았다.
한일 아이돌 그룹 간 실력 차
“K-Pop이 프로야구라면 AKB는 고교야구일지도 모른다”라고 ‘아키모토 야스시’가 말했듯 한일 아이돌 그룹 간의 실력 차는 뚜렷하다. 애초에 일본의 아이돌은 ‘48그룹’ 처럼 “팬들이 키우고 성장한다”라는 콘셉트의 그룹이 많았다. 왜냐하면 성장 과정을 함께 공유하는 일본 특유의 문화가 현재의 아이돌 그룹을 낳았기 때문이다. 한편으로 한국의 아이돌 그룹은 혹독한 연습생 시절을 거쳐 완전체로 데뷔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실제로 방송에 있어서도 96명의 연습생이 각각의 퍼포먼스를 선보여 능력별로 랭크를 나누는(A~D, F의 다섯 단계) 장면이 있었는데 한국 연습생은 대다수가 A나 B의 호평을 받은 반면, ‘48그룹’은 대부분이 D나 F랭크를 받는 데 그쳤다. 마지막 방송 후에는 역시 일본 K-Pop 팬들로부터 48 멤버들을 비난하는 코멘트가 많았다. 그중에는 ‘일본의 수치다’라는 다소 자극적인 코멘트가 있을 정도였다.
이렇듯 랭크를 나누어 평가하는 시스템에서 연이어 혹평을 받은 일본이었지만, 48 그룹에서 지금까지 실력을 발휘하지 못 해왔지만 가창력이나 댄스 퍼포먼스 등을 한국으로 장소를 바꿔 처음으로 인정받은 소위 ‘원석’과 같은 일본인 멤버도 있었다. 그런 멤버들은 방송 최종회까지 남았던 사람이 많았고 역시 한국 아이돌 계가 실력 위주의 세계라는 것을 인식하는 계기가 되었다. 또한 그런 실력 있는 멤버들은 일본의 K-Pop 팬들에게도 좋은 평가를 받았다. 아쉽지만 최종 멤버로 뽑히지 않은 사람이라도
방송을 통해 변화하는 일본 K-Pop 팬들의 심정
방송 전에는 부정적인 입장을 취하는 일본 K-Pop 팬들이 많았지만 방송이 진행됨에 따라 서서히 일본인 멤버를 응원하는 사람들이 늘어났다. 공교롭게도 현재 한국에 살고 있지 않은 일본인들의 투표가 불가능했지만, 트위터나 인스타그램 등의 SNS를 활용해 한국어로 일본인 멤버의 투표를 독려하거나 한국 팬들과 교류하는 사람들도 다수 있었다. 또한 투표 발표의 방송 회차에서는 일본 멤버의 이름이 실시간 검색어의 상위권을 기록하거나 다음 날 ‘야후’ 뉴스에서 투표 결과가 게재되는 등 방송을 통해
IZ*ONE의 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