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연구 배경 및 목적
1) 연구 배경
○ 방한 중국인 관광객에 편중된 우리나라 인바운드는 2017년 사드(THAAD) 배치에 따른 한-중 간 외교 갈등으로 방한 중국인 관광객수요 및 전체 인바운드 수요는 각각 전년 대비 –48.3% 및 –22.7%를 기록함
○ 사드 사태 후 인바운드의 안정적인 성장을 위해 방한관광시장의 다변화 및 관광수입 증대를 위한 고부가 관광시장 발굴 필요성 증가
○ 국가관광전략회의를 통한 관광진흥기본계획에서도 중동시장에 대한 전략적 시장발굴을 주요 과제로 명시
2) 연구 목적
○ 이 연구는 아웃바운드 중동관광시장의 성격과 방한 중동관광시장의 현황을 분석하여 향후 방한 중동관광시장 확대를 위한 정책 수립에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음
2. 연구 범위 및 방법
1) 연구 범위
○ 중동 국가 중 걸프협력회의(GCC) 6개국을 주 연구 대상으로 설정
○ 중동 지역 아웃바운드의 대다수를 차지하는 GCC 국가, 그 중에서도 사우디아라비아와 아랍에미리트에 초점
○ GCC 일반현황 및 국가 관광환경 분석
○ GCC 아웃바운드 관광시장 특성
○ 방한 중동 관광시장 특성 및 주요 정책 분석
○ 해외국가 중동관광시장 유치 현황 사례
○ 방한 중동관광시장 확대를 위한 정책 기본방향 및 정책과제 제시
2) 연구 방법
○ 문헌연구
- 중동 아웃바운드 관련 기존 연구자료 Review
- 외래관광객실태조사, UNWTO Tourism Highlights 등 관련 통계 및 data 분석
○ 국내외 전문가 및 관련기관 자문
- 중동 및 해외중동관광시장 국내외 전문가 자문
○ 관련업계 인터뷰
- 의료관광 병원 및 중동전문여행사 관계자 인터뷰
○ 설문조사
- 방한 중동관광시장 현황 파악을 위한 GCC 국가 방한관광객 직접 설문조사
2. 목차
제1장 서 론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제2장 걸프협력회의(GCC) 관광환경 분석
제1절 정치 ․ 경제적 환경 분석
제2절 사회문화적 환경 분석
제3절 요약 및 시사점
제3장 걸프협력회의(GCC) 아웃바운드 시장 분석
제1절 GCC 아웃바운드 시장현황
제2절 GCC 아웃바운드여행 행태
제3절 요약 및 시사점
제4장 주요 해외국가 중동 관광시장 분석
제1절 싱가포르
제2절 태국
제3절 일 본
제4절 영국
제5절 요약 및 시사점
제5장 방한 중동관광시장 및 정책 분석
제1절 방한 중동관광시장 추이 분석
제2절 방한 중동관광시장 행태 분석
제3절 중동관광시장 유치 정책 검토
제4절 요약 및 시사점
제6장 중동 관광시장 유치 정책 방향
제1절 기본방향
제2절 추진과제
제7장 결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