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온라인 개별관광상품 시장분석 및 정책방향

2018-10-25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주요내용

정책-09. 온라인 개별관광상품 시장분석 및 정책방향_1.jpg

1. 연구 배경 및 목적

1) 연구 배경

○ 인터넷의 발달로 여행정보 획득 및 상품 구매의 용이성이 증대하고 관광객들의 여행경험이 확대되면서 개별관광상품의 수요가 증가함

○ 개별관광시장의 중요성이 커짐에 따라 개별관광객 유치 활성화를 통한 관광산업 경쟁력 강화를 도모할 필요가 있음

○ 관광산업에서 개별관광상품 시장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개별관광객 유치를 위해 관광정책 영역에서 온라인 플랫폼을 중심으로 개별관광상품 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한 정책수단이 추진되고 있음

○ 개별관광상품 시장 활성화를 위해서는 온라인 플랫폼 상에서 개별관광상품의 생산, 유통, 소비 과정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이 요구됨

○ 개별관광상품 시장에서 플랫폼의 동향과 역할, 여행업 생태계 구조 등 변화하는 시장 현황에 대한 정책적 이해가 요구됨

 

2) 연구 목적

○ 본 연구의 목적은 온라인 플랫폼을 매개로 방한 개별관광상품이 생산 및 유통되고 소비되는 과정을 중심으로 개별관광상품 시장 현황을 분석하는데 있음

○ 온라인 플랫폼 상의 방한 개별관광상품 시장 현황에 대한 다각적인 분석을 토대로 개별관광상품 시장 활성화의 정책방향을 설정하고 추진과제를 제시함

 

2. 연구 범위 및 방법

○ 본 연구의 대상적 범위는 방한 개별관광상품 시장을 형성하는 수요자, 매개자, 공급자로 구분함

- 수요자는 방한 개별관광객, 매개자는 개별관광객 대상 온라인 플랫폼, 공급자는 관광콘텐츠 및 관광상품의 생산 · 제공자를 의미함

○ 연구 방법은 문헌연구, 온라인 관광플랫폼 사례조사, 표적집단 인터뷰(FGI) 조사, 심층인터뷰 조사, 전문가 자문회의 등을 실시함

 

3. 목차

제1장 서 론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제3절 개별관광상품의 개념과 범위

 

제2장 방한 개별관광 시장 동향 분석

제1절 외국인 방한관광 시장 동향 분석

제2절 외국인 개별관광객 방한 동향 분석

제3절 종합분석 및 시사점

 

제3장 관광 분야 온라인 플랫폼 현황 분석

제1절 관광 분야 온라인 플랫폼 동향

제2절 민간부문 온라인 관광플랫폼 현황 분석

제3절 공공부문 온라인 관광플랫폼 현황 분석

제4절 종합분석 및 시사점

 

제4장 온라인 플랫폼의 방한 개별관광상품 사례 분석 ·

제1절 분석 개요

제2절 방한 개별관광상품 공급 사례 분석

제3절 방한 개별관광상품 이용 사례 분석

 

제5장 온라인 방한 개별관광상품 시장 활성화 정책방향

제1절 기본방향

제2절 정책과제

 

제6장 결론 및 제언

제1절 요약 및 결론

제2절 정책 제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