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연구 배경 및 목적
1) 연구 배경
○ 인터넷의 발달로 여행정보 획득 및 상품 구매의 용이성이 증대하고 관광객들의 여행경험이 확대되면서 개별관광상품의 수요가 증가함
○ 개별관광시장의 중요성이 커짐에 따라 개별관광객 유치 활성화를 통한 관광산업 경쟁력 강화를 도모할 필요가 있음
○ 관광산업에서 개별관광상품 시장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개별관광객 유치를 위해 관광정책 영역에서 온라인 플랫폼을 중심으로 개별관광상품 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한 정책수단이 추진되고 있음
○ 개별관광상품 시장 활성화를 위해서는 온라인 플랫폼 상에서 개별관광상품의 생산, 유통, 소비 과정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이 요구됨
○ 개별관광상품 시장에서 플랫폼의 동향과 역할, 여행업 생태계 구조 등 변화하는 시장 현황에 대한 정책적 이해가 요구됨
2) 연구 목적
○ 본 연구의 목적은 온라인 플랫폼을 매개로 방한 개별관광상품이 생산 및 유통되고 소비되는 과정을 중심으로 개별관광상품 시장 현황을 분석하는데 있음
○ 온라인 플랫폼 상의 방한 개별관광상품 시장 현황에 대한 다각적인 분석을 토대로 개별관광상품 시장 활성화의 정책방향을 설정하고 추진과제를 제시함
2. 연구 범위 및 방법
○ 본 연구의 대상적 범위는 방한 개별관광상품 시장을 형성하는 수요자, 매개자, 공급자로 구분함
- 수요자는 방한 개별관광객, 매개자는 개별관광객 대상 온라인 플랫폼, 공급자는 관광콘텐츠 및 관광상품의 생산 · 제공자를 의미함
○ 연구 방법은 문헌연구, 온라인 관광플랫폼 사례조사, 표적집단 인터뷰(FGI) 조사, 심층인터뷰 조사, 전문가 자문회의 등을 실시함
3. 목차
제1장 서 론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제3절 개별관광상품의 개념과 범위
제2장 방한 개별관광 시장 동향 분석
제1절 외국인 방한관광 시장 동향 분석
제2절 외국인 개별관광객 방한 동향 분석
제3절 종합분석 및 시사점
제3장 관광 분야 온라인 플랫폼 현황 분석
제1절 관광 분야 온라인 플랫폼 동향
제2절 민간부문 온라인 관광플랫폼 현황 분석
제3절 공공부문 온라인 관광플랫폼 현황 분석
제4절 종합분석 및 시사점
제4장 온라인 플랫폼의 방한 개별관광상품 사례 분석 ·
제1절 분석 개요
제2절 방한 개별관광상품 공급 사례 분석
제3절 방한 개별관광상품 이용 사례 분석
제5장 온라인 방한 개별관광상품 시장 활성화 정책방향
제1절 기본방향
제2절 정책과제
제6장 결론 및 제언
제1절 요약 및 결론
제2절 정책 제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