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국내 플랫폼의 유튜브 대응 전략 : 네이버, 카카오M, 아프리카TV를 중심으로

2019-05-22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주요내용

국내 플랫폼의 유튜브 대응 전략 : 네이버, 카카오M, 아프리카TV를 중심으로

  • 목차

    • 1. 들어가며
    • 2. 유튜브의 고공 행진
    • 3. 유튜브에 대응하는 국내 플랫폼의 전략
      • 3.1. 네이버의 동영상 서비스 강화
      • 3.2. 카카오M의 콘텐츠 제작 사업 확장
      • 3.3. 아프리카TV의 e-스포츠 콘텐츠 주력
    • 4. 나오며

요약

  • - 유튜브(Youtube)가 국내에 진출한 지 약 10년이 지났다. 어느새 유튜브는 국내 동영상 시장 을 주도하고 있으며, 나아가 온라인 미디어 환경 전체를 뒤흔들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 적극적 으로 대응하기 위해 네이버(Naver), 카카오M(Kakao M), 아프리카TV(Afreeca TV) 등의 국 내 플랫폼들은 자사의 서비스를 개편하며 다각도의 방안과 전략들을 마련하고 있다. ​​​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