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튜버(VTuber)의 유행과 콘텐츠 비즈니스로써 성장 가능성
2019-06-18
한국콘텐츠진흥원
주요내용
브라우저 보안정책에 따라 이미지가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Mixed Content)
-
-
일본 콘텐츠산업동향
2019년 7호
심층이슈
- 『V튜버(VTuber)의 유행과 콘텐츠 비즈니스로써 성장 가능성』
- 1. V튜버의 정의
- 2. V튜버의 급성장 연대별 뉴스
- 3. 통계로 보는 V튜버
- 4. V튜버의 성장 배경
- 5. V튜버의 핵심 기술
- 6. 일본 내 비즈니스 모델
- 7. 한국의 V튜버의 활용 방안 및 비즈니스 제언
먼슬리단신
- 콘텐츠
- 요시모토 흥업과 NTT, 교육콘텐츠 사업 진출을 위한 회사설립
- 동향
- 2018년도, 동영상 서비스 시장 전년대비 19% 성장한 2,200억 엔 기록
- 이벤트
- “미래의 미라이”독일, 슈투트가르트 영화제에서 장편 그랑프리 수상
개요
- V튜버는 모션 캡처, 실시간 CG 캐릭터 생성, 인터넷 생방송, SNS 등 다양한 기술의 융합을 통해 실현되며, 인기 V튜버는 기업 혹은 집단에서 조직적으로 관리하고 있음.
- 인기 V튜버의 운영 주체와 사업 현황을 소개하고, 대기업의 투자와 TV 등 기존 미디어와의 협력 관계 등 최신 뉴스를 통해 트렌드를 분석함.
- V튜버의 현황 고찰, 유행의 배경 연구를 통해 향후 일본 내 사업 전망과 한국 기업 진출의 참고 자료로 사용함.
- 해당장르 :
- 방송 / 콘텐츠솔루션 / 서비스
- 해당국가 :
-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