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2018년 하반기 및 연간 콘텐츠산업 동향분석보고서

2019-07-30 한국콘텐츠진흥원

주요내용

  • 2018년 하반기 및 연간 콘텐츠산업 동향분석보고서 표지
  • 2018년 하반기 및 연간 콘텐츠산업 동향분석보고서

    2019년 7월

    1. 2018년 하반기 및 연간 콘텐츠산업 동향분석보고서

    • 1.1. 콘텐츠산업 실태조사 개요
      • 1.1.1 조사목적
      • 1.1.2. 조사대상 및 방법

    2. 2018년 하반기 콘텐츠산업 관련 생산·소비·고용 동향 분석

    • 2.1. 산업생산 변화 추이
      • 2.1.1 콘텐츠산업 생산동향
      • 2.1.2. 콘텐츠산업 생산변화 전망
    • 2.2. 산업생산 변화 추이
      • 2.2.1 콘텐츠산업 외국인직접투자(FDI) 동향
      • 2.2.2. 콘텐츠산업 해외투자 동향
      • 2.2.3. 모태펀드 투자 동향
    • 2.3. 소비 변화 추이
      • 2.3.1. 가계수지 및 소비지출 변화 동향
      • 2.3.2. 가계수입 및 소비지출 변화 전망
    • 2.4. 수출 및 고용 변화 추이
      • 2.4.1. 서비스 국제수지(Balance Of Payments) 변화 추이
      • 2.4.2. 문화산업분야 고용 변화 추이

    3. 콘텐츠기업 경영체감도 분석

    • 3.1. 분석 목적 및 개요
    • 3.2. 조사 대상 및 방법
    • 3.3. 콘텐츠기업경영체감도(CBI) 시계열 분석
      • 3.3.1. 콘텐츠산업(전체) CBI 분석
      • 3.3.2. 산업별 · 부문별 CBI 분석

    4. 2018년 하반기 콘텐츠산업 주요 이슈

    • 4.1. 출판/만화산업
    • 4.2. 음악(공연)산업
    • 4.3. 게임산업
    • 4.4. 영화산업
    • 4.5. 애니메이션/캐릭터산업
    • 4.6. 방송(방송영상독립제작사)산업
    • 4.7. 광고산업
    • 4.8. 지식정보산업
    • 4.9. 콘텐츠솔루션산업

    5. 2018년 하반기 콘텐츠산업 심층 이슈

    「해외 OTT 서비스의 국내 확산에 따른 국내 OTT 사업자의 대응전략」
    • 5.1. 논의의 출발
    • 5.2. OTT 서비스 시장에 대한 이해
      • 5.2.1. OTT 서비스의 등장배경
      • 5.2.2. OTT 서비스 산업의 구조와 서비스 유형
      • 5.2.3. OTT 서비스 확산에 따른 미디어 환경변화
    • 5.3. 국내 OTT 서비스의 경쟁상황 및 대응전략
      • 5.3.1. 국내외 OTT 서비스 시장규모
      • 5.3.2. 국내 OTT 사업자 간 경쟁관계 분석
      • 5.3.3. 해외 OTT 서비스 확산에 따른 국내 사업자 대응전략
    • 5.4. OTT 서비스에 대한 합리적 규제 방향
      • 5.4.1. 국내외 규제 현황
      • 5.4.2. OTT를 둘러싼 규제 쟁점
      • 5.4.3. OTT 서비스에 대한 규제원칙 및 방향
    • 5.5. 논의의 맺음

개요

- 본 보고서는 2018년 하반기 콘텐츠산업 동향을 분석한 것으로서 1) 거시 및 미시데이터를 기본으로 한 정량분석 2) 각 산업별 이슈분석을 통한 정성분석 3) 실태조사를 통한 각 산업별 규모추정 등을 포함하고 있으며, 조사기준 시점은 2018년 12월 31일임.

- 콘텐츠산업은 「콘텐츠상품을 생산, 유통, 소비하는데 관련된 산업」으로 정의하였으며, 범위는 콘텐츠산업 특수분류체계에서 정의된 11개 분야(출판, 만화, 음악(공연포함), 게임, 영화, 애니메이션, 광고, 방송, 캐릭터, 지식정보, 콘텐츠솔루션)를 기준으로 하였음.

- 거시데이터는 1) 콘텐츠산업 생산변화, 2) 콘텐츠산업 외국인 직접투자 변화, 3) 소비지출변화, 4) 고용변화 등을 조사하였음.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