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내용
브라우저 보안정책에 따라 이미지가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Mixed Content)
인도네시아 콘텐츠산업동향
2019년 16호
심층이슈
『한류인식 설문조사 결과』
- 조사 배경 및 내용
- 설문 조사 응답자 정보
- 한류콘텐츠 이용경험 및 인식
- 요약 및 제언
개요
- 2동남아시아의 핵심 시장이자 신한류 확산의 중심지로써 전세계 인구 4위권 규모의 인도네시아가 새로운 시장으로서 급부상하고 있음. 인도네시아 내 한류의 현재와 앞으로의 방향성을 시시각각 점검하는 것이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한 시기이며 객관성 있는 설문 조사 자료 확보를 통하여 한류 콘텐츠 시장의시장 선호도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함. 인도네시아 내 한류 확산의 주요 플랫폼으로써 올해 4회차를 맞는 <인도네시아 K-콘텐츠 엑스포>를 통하여 인도네시아와 한국 콘텐츠 문화 협력의 의미를 되살피고 행사장을 찾은 참관객을 통해 설문 조사를 진행함으로써 인도네시아 현지 한류 소비자의 인 구통계학적 속성에 기반한 한류 소비 동기/유형/선호도를 파악하고 현지 이용자들의 한류 이용 방식과 소비 간 연관성 분석을 통해 한류 지속 가능성 예측, 이를 통한 개별 기업에 대한 지원 방향을 제시하고자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