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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콘텐츠산업동향
2019년 9호
심층이슈
『베트남 내 한류 현황』
1. 베트남 - 한국 교류 관계
2. 베트남 내 한류 현황
개요
- 2015년 베트남과 한국의 FTA 체결로 인하여 교역 규모가 갈수록 증가하고 있으며 2020년에는 미국을 넘어 한국의 2번째 수출 대상국으로 부상할 것으로 전망. 한국의 주요 전자회사 및 의류봉제 산업의 외국인 투자로 인하여 현재에는 자본자와 중간재의 수출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지만 현지 소비 수준의 향상에 소비재의 수출도 점차 증가하고 있음. 베트남 내 한류는 1990년대 후반 시작된 K-드라마 방영으로 시작되었으며 이후 온라인 게임, 영화, 음악, 패션 등으로 보폭이 넓어지면서 현재에는 화장품, 식품, 소매 유통점, 각종 온라인/인터넷 콘텐츠 등 다양한 분야로 한류의 범위가 확대되고 있음. 스타트업 붐과 더불어 현지에서 한국계 스타트업도 많이 출현하고 있으며 한국 VC들이 현지의 스타트업에 현지 스타트업 투자도 늘어나고 있음. 성장하는 베트남의 경제와 함께 영향력을 확대해가고 있는 각 분야의 한류를 살펴보고자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