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은 아시아에서 성장 속도가 빠른 e스포츠 국가 중 하나이다. 2023년 베트남 e스포츠 산업 매출은 5.78백만 달러로 전년 대비 11.15% 증가했고 프로 선수 수는 618명으로 동남아에서 가장 많은 국가로 나타났다. 또한 e스포츠 시청자는 전체 인구의 16%에 달하고, 국내 대회 상금 규모가 1년 만에 32% 증가하는 등 시장 기반은 빠르게 확장되고 있다. 베트남 정부도 e스포츠를 디지털 경제 전략의 핵심 축으로 규정하며 정책·투자·인프라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으며, 베트남 엔터테인먼트 e스포츠 협회(Vietnam Entertainment Esports Association, VIRESA)는 2025년을 '전환의 해'로 선언하고 2030년까지 베트남을 세계 e스포츠의 이상적 목적지로 성장시키겠다는 비전을 제시하고 있다.

< 동남아시아 주요국 e스포츠 시장 비교(2023) - 출처: 시그마 월드(Sigma World) >
이러한 흐름 속에서 아시아 e스포츠 챔피언십(ECA 2025)이 11월 20일부터 22일까지 3일간 베트남 껀터시에서 개최되며 더욱 높은 관심을 받았다. 이번 대회에는 한국, 베트남, 중국, 일본, 필리핀, 라오스, 태국 등 7개국에서 약 100명의 선수와 코치진이 참가해 리그 오브 레전드(Leag of Legends)와 크로스파이어(CROSSFIRE) 두 종목에서 경쟁을 펼쳤다. 베트남에서 처음 열리는 대륙급 e스포츠 대회였음에도 개막 직후 열린 경기들은 관람객들의 뜨거운 관심을 끌었고 현장에는 이른 시간부터 많은 팬들이 모여 라이브 경기를 즐겼다. 베트남 e스포츠 협회(VIRESA)와 껀터시 과학기술국은 경기 외에도 기업 교류 행사, 협력 MOU, 산업 세미나 등을 함께 마련해 e스포츠 프로그램의 폭을 넓혔다.

< 아시아 e스포츠 챔피언십 2025 개막식 모습 - 출처 : VIRESA 페이스북 페이지(@viresa.vn) >
VIRESA에 따르면 베트남에는 약 2,820만 명의 게이머가 있으며 월간 e스포츠 시청자는 1,000만 명을 넘는다고 발표한 바 있다. 저렴한 인터넷 환경, 모바일·PC 게임의 동반 성장, SNS 중심의 소비문화가 결합되며 e스포츠는 베트남의 대표적 문화로 자리 잡았다. 틱톡(TikTok)에서 하이라이트를 보고, 유튜브(YouTube)에서 분석을 시청하며, 페이스북(Facebook) 커뮤니티에서 전략을 나누는 모습은 흔한 풍경이 됐다. 여기에 2020년 이후 경기 규정 정비와 전국 단위 대회 운영, 대학과의 전문 인력 양성 프로그램 등이 더해지면서 e스포츠 시장 규모는 급격히 성장했다. 특히 한국 e스포츠 협회(KeSPA)와의 협력을 통해 한국의 리그 운영 방식과 코칭·심판 교육 모델 일부가 도입되면서, 베트남의 제도 정비가 한층 체계화되었다. 베트남에서 한국 e스포츠의 인기는 단연코 압도적이다. LCK(League of Legends Champions Korea) 베트남어 중계 채널은 100만 명 이상의 구독자와 최대 50만 명의 동시 시청자를 기록하고, 현지 팬들은 한국 선수 인터뷰 번역, 경기 분석 콘텐츠 제작, 굿즈 구매, 팬클럽 운영 등으로 한국 팀을 적극적으로 응원하고 있다. 지난 6월 호찌민에서 열린 한화생명 e스포츠(HLE) 팬미팅은 전 석 매진됐고, T1과 DRX 역시 베트남 파트너사와 손잡고 팬미팅, 경기 뷰잉파티, 굿즈 이벤트를 이어가며 베트남 팬덤 기반을 다지고 있다.

< LCK 베트남어 공식 중계 채널(좌), 베트남 LCK 팬 구매 굿즈 모음(우) - 출처: 유튜브 LCK Tiếng Việt 계정(@LCKTiengViet), 통신원 촬영 >

< 한화생명 e스포츠 (HLE) - 출처: 한화생명 e스포츠 공식 페이스북 페이지(@HanwhaLifeEsports) >
이번 ECA 2025에서 가장 주목받은 장면은 한국 대표팀의 리그 오브 레전드 우승이었다. 한국은 결승전에서 중국을 상대로 3 대 0 승리를 거두며 경기 초반부터 끝까지 흐름을 안정적으로 이끌었으며, 운영·교전·전략 모두 흔들림 없는 경기력을 보여줬다. 대회 마지막 날에는 2026년 아시아 e스포츠 챔피언십 개최지가 한국 경남 진주시로 확정되어 깃발 이양식이 진행됐다. 2025년 베트남에서 확인된 팬덤의 열기가 2026년 한국으로 자연스럽게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 아시아 e스포츠 챔피언십 2025 우승팀 한국 - 출처: VIRESA 페이스북 페이지(@viresa.vn) >
한국과 베트남은 올해 체결한 MOU를 기반으로 선수 육성, 지도자 교육, 리그 운영, 콘텐츠 협력 등에서 논의 중이며, 향후 e스포츠 관광, 청소년 선수 교환 프로그램, 공동 캠프, 공동 콘텐츠 제작 등 다양한 방식으로 협력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베트남 Z세대가 케이팝과 LCK를 동시에 소비하는 문화적 흐름 속에서 e스포츠는 양국을 잇는 새로운 한류로 자리 잡아 가고 있다.
사진출처 및 참고자료 - 통신원 촬영 - ≪Esports Radar≫ Vietnam to host Esports Championships Asia for the first time, https://esportsradar.gg/vietnam-to-host-esports-championships-asia-for-the-first-time/ - ≪VietnamPlus≫ (2025. 11. 20). Over 100 athletes compete at EsportsChampionship Asia 2025 in Can Tho, https://en.vietnamplus.vn/over-100-athletes-compete-at-esports-championship-asia-2025-in-can-tho-post332911.vnp - ≪Sigma World≫ (2025. 01. 13). Vietnam ranks among top five Southeast Asian nations inesports arena, https://sigma.world/news/vietnam-ranks-among-top-five-southeast-asian-nations-in-esports-arena/ - ≪Sigma World≫ (2025. 06. 09). 베트남과 한국, e스포츠 협력 강화 위한 협정 체결 https://sigma.world/ko/news/beteunam-hangug-eseupocheu-pateuneosib/ - BVHTTDL(베트남 문화체육관광부) (2025. 07. 07). Thể thao điện tử Việt Nam nỗ lực vươn ra quốc tế, https://bvhttdl.gov.vn/the-thao-dien-tu-viet-nam-no-luc-vuon-ra-quoc-te-20250707105219342.htm - ≪Vietnam News≫ (2025. 11. 21). ECA 2025 opens in Cần Thơ, gamers vie for victories, https://vietnamnews.vn/sports/1730158/eca-2025-opens-in-ca-n-tho-gamers-vie-for-victories.html - ≪Vietnamnet Global≫ (2025. 07. 24). Esportsbooms in Vietnam with projected $10m revenue by 2030, https://vietnamnet.vn/en/esports-booms-in-vietnam-with-projected-10m-revenue-by-2030-2407804.html - VIRESA 공식 페이스북 페이지(@viresa.vn), https://www.facebook.com/viresa.vn/ - 한화생명e스포츠 공식 페이스북 페이지(@HanwhaLifeEsports), https://www.facebook.com/HanwhaLifeEsports/ - LCK 베트남어 공식 중계 유튜브 채널(@LCK Tiếng Việt), https://www.youtube.com/@LCKTiengViet
성명 : 이지은[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베트남/하노이 통신원] 약력 : YTN world 해외 리포터, 한국어 원어민 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