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내용
브라우저 보안정책에 따라 이미지가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Mixed Content)
미국 콘텐츠산업동향
2020년 4호
심층이슈
K-POP 그룹 해외진출 전략
1. BTS(방탄소년단)의 데뷔 및 활동 방식
1) BTS의 데뷔 방식
2) BTS의 해외진출
2. 아이돌 세계관과 글로벌 팬덤의 위력
1) 독자적인 BTS 세계관(BTS Universe)
2) 영어 아닌 노래에도 열광하는 밀레니얼 세대
3. K-POP 그룹의 달라진 해외진출 전략
4. 정리 및 시사점
개요
- K-POP 그룹의 데뷔 및 활동 방식 등 해외진출 전략이 달라지고 있음. 빌보드 차트 정상을 차지한 방탄소년단 (이하 BST)은 기존의 K-POP 그룹들과 달리 데뷔 시절 부터 스트리밍 플랫폼과 소셜 미디어를 적극 활용해 온 라인상의 영향력을 키워감. 독특한 음악세계로 빌보드 차트에서 선두에 오르고 유튜브에 공개한 자체 콘텐츠로 팬클럽과 끊임없이 소통하며 글로벌 팬덤을 형성한 BTS만의 성공전략이 K-POP 그룹의 해외진출 전략에 미친 영향을 조사해 달라진 데뷔 및 활동 방식을 알아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