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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콘텐츠 산업동향

2020-06-01 한국콘텐츠진흥원

주요내용

  • 베트남 콘텐츠 산업동향 / 2020년5호 / KOCCA / 표지 이미지
  • 베트남 산업콘텐츠동향

    2020년 5호

    테마리포트

    • 베트남 OTT 시장의 발전현황
      • 1) 베트남 OTT 시장의 발전
      • 2) 베트남 OTT 서비스 구분

    심층리포트

    • 1. 심층리포트 베트남 OTT 생태계
      • 1) 베트남 OTT 사업 모형
      • 2) 베트남 주요 OTT 콘텐츠
      • 3) 베트남 OTT Key Players
      • 4) 베트남 OTT 관련 법률
      • 5) 베트남 OTT 서비스 구분
    • 2. 베트남 OTT 시장의 장벽 및 투자 기회
      • 1) 베트남 OTT 시장의 장벽
      • 2) 베트남 OTT의 투자 기회

베트남 OTT 시장의 발전

- 2019 년 유튜브(youtube) 사용자의 이용시간 조사 결과, 베트남이 유튜브 큰 시장 중 하나라는 결과가 나타남. 구글(Google) 아태 지역 책임자인 아자이 비디아 사가(Ajay Vidyasagar)는 유튜브 시장의 Top5 국가로 인도, 인도네시아, 일본, 태국, 베트남을 언급하면서 매년 이 시장들은 높은 성장률을 계속 이어가고 있다고 함

- 베트남 페이스북(Facebook)의 Watch 플랫폼 조회 수는 아태 지역 국가는 물론 전 세계적으로도 거의 항상 월등하게 높게 나타나고 있는데, 예를 들면 2019 년 3 월 베트남 페이스북상의 Confetti 라는 퀴즈 쇼의 조회 수는 22 만 1 천 회를 기록, 태국, 필리핀 등이 20 만 조회 수를 넘기지 않은 것과 비교될 정도의 높은 수치를 기록함

- 짧은 동영상을 제작, 공유할 수 있는 틱톡(TikTok)의 경우 베트남에서 2019 년 4 월부터 정식 서비스를 시작했는데, 1 년간의 시범서비스 기간 동안 1,200 만 명의 가입자를 기록함. 특히 최근 코로나 19 예방을 위한 ‘손 씻기 노래’ 동영상의 경우, 베트남 유명 댄서 꽝당(Quang Dang)이 노래를 부르면서 손을 꼼꼼하게 씻는 코믹 안무를 만들어 유튜브에 올렸는데, 베트남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틱톡에 '#ghencovychallenge'라는 해시태그(#)로 패러디 영상이 잇달아 등장하며 많은 관심을 받음

- 베트남 미디어 조사기업인 Kantar Media Vietnam 은 하노이(Hanoi), 호치민(Ho Chi Minh), 다낭(Da Nang), 껀터(Can Tho) 등 베트남 광역시 거주 인터넷 사용자에 대한 조사 결과를 발표, 응답자의 84%가 매일 인터넷을 사용하고 텔레비전을 보는 시간보다 인터넷을 사용하는 시간이 훨씬 더 많다고 응답함. 예를 들면 하노이 거주자에 대한 조사 결과를 보면, 하루 평균 인터넷 사용이 3 시간 49 분, 하루 평균 텔레비전 시청시간이 2 시간 25 분으로 나타남

- 같은 조사 결과에 따르면 15∼54 세 사이 베트남 인구의 54%가 방송 콘텐츠와 주문형 비디오( VOD ㆍ Video on demand)를 보고 있다고 하며, 그중 유튜브(youtube)가 가장 큰 시장 점유율(87.3%)로 수위를 차지함. 그 외 베트남 플랫폼인 Phimmoi.net(28.9%), Zing TV(26.4%) 등의 플랫폼들도 높은 시장점유율을 달성

- Kantar Media Vietnam 의 쩐 티 타인 마이(Tran Thi Thanh Mai) 회장은 스마트폰, 스마트 TV 등과 같은 기술 장비, 광대역 인터넷, 이동통신기술 3G, 4G 등의 출현이 소비자의 TV 방송 보는 습관을 달라지게 했다고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