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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변경) 2019 대한민국 게임백서
목차
1. 국내 게임 산업
1.1 국내 게임 산업 동향
1.1.1 국내 게임 산업 규모
1.1.2 국내 게임 산업 전망
1.1.3 수출입 현황과 국내 시장 비중
1.2 플랫폼별 동향과 전망
1.2.1 PC 게임 플랫폼 동향과 전망
1.2.2 모바일 게임 동향과 전망
1.2.3 콘솔 게임 동향과 전망
1.2.4 아케이드 게임 동향과 전망
1.2.5 테이블 보드 게임
1.3 국내 게임 제작 및 배급업체
1.3.1 게임 제작/배급/유통업체 주요 현황
1.3.2 게임 제작 및 배급업 현황
1.3.3 PC방 현황
1.3.4 아케이드 게임장 현황
1.4 국내 게임 산업 종사자
1.4.1 국내 게임 산업 종사자 분포
1.4.2 게임 제작 및 배급업 종사자 현황
1.4.3 게임 교육기관 현황
1.5 국내 e스포츠 동향
1.5.1 국내 e스포츠 시장 규모
1.5.2 국내 e스포츠 주요 동향 및 이슈
2. 게임 이용
2.1 일반 현황
2.1.1 조사 목적
2.1.2 게임 이용 현황
2.2 게임 분야별 이용 현황 및 특성
2.2.1 PC 게임 이용 현황 및 특성
2.2.2 모바일 게임 이용 현황 및 특성
2.2.3 콘솔 게임 이용 현황 및 특성
2.2.4 아케이드 게임 이용 현황 및 특성
2.2.5 가상현실(VR) 게임 이용 현황 및 특성
2.3 게임에 대한 인식 및 태도
2.3.1 게임에 대한 인식 및 태도
2.3.2 5G 관련 서비스 이용 의향
2.3.3 클라우드 게이밍 서비스에 대한 의견
2.3.4 자녀의 게임 이용 인식 및 태도
3. 해외 게임 산업
3.1 세계 게임 산업 거시 동향
3.1.1 전체 게임 시장 동향
3.2 플랫폼별 시장 동향
3.2.1 콘솔 게임
3.2.2 아케이드 게임
3.2.3 PC 게임
3.2.4 모바일 게임
3.3 주요 국가별 비교
3.3.1 주요 국가별 비교
4. 부록
4.1 게임산업 지원제도 및 지원사업: 2018년
4.2 <대한민국 게임 대상> 수상작(자): 2000~2019년
4.3 <이달의 우수 게임> 수상작품(자): 1997~2019년
4.4 용어 해설
개요
- 2018년 국내 게임 시장 규모는 14조 2,902억 원으로 집계되었으며, 이는 2017년의 13조 1,423억 원 대비 8.7% 증가한 수치이다. 2009년부터 2018년까지의 10년 동안 국내 게임 산업은 꾸준히 성장해 왔다. 2013년에는 시장 규모가 전년 대비 0.3% 감소하 기도 했었으나 2014년에 곧바로 반등했고 이후부터 2018년까지는 성장세를 지속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