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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변경) 2019 대한민국 게임백서

2020-04-26 한국콘텐츠진흥원

주요내용

  • (내용 변경) 2019 대한민국 게임백서
  • (내용 변경) 2019 대한민국 게임백서

    목차

    • 1. 국내 게임 산업
      • 1.1 국내 게임 산업 동향
        • 1.1.1 국내 게임 산업 규모
        • 1.1.2 국내 게임 산업 전망
        • 1.1.3 수출입 현황과 국내 시장 비중
      • 1.2 플랫폼별 동향과 전망
        • 1.2.1 PC 게임 플랫폼 동향과 전망
        • 1.2.2 모바일 게임 동향과 전망
        • 1.2.3 콘솔 게임 동향과 전망
        • 1.2.4 아케이드 게임 동향과 전망
        • 1.2.5 테이블 보드 게임
      • 1.3 국내 게임 제작 및 배급업체
        • 1.3.1 게임 제작/배급/유통업체 주요 현황
        • 1.3.2 게임 제작 및 배급업 현황
        • 1.3.3 PC방 현황
        • 1.3.4 아케이드 게임장 현황
      • 1.4 국내 게임 산업 종사자
        • 1.4.1 국내 게임 산업 종사자 분포
        • 1.4.2 게임 제작 및 배급업 종사자 현황
        • 1.4.3 게임 교육기관 현황
      • 1.5 국내 e스포츠 동향
        • 1.5.1 국내 e스포츠 시장 규모
        • 1.5.2 국내 e스포츠 주요 동향 및 이슈
      • 2. 게임 이용
        • 2.1 일반 현황
          • 2.1.1 조사 목적
          • 2.1.2 게임 이용 현황
        • 2.2 게임 분야별 이용 현황 및 특성
          • 2.2.1 PC 게임 이용 현황 및 특성
          • 2.2.2 모바일 게임 이용 현황 및 특성
          • 2.2.3 콘솔 게임 이용 현황 및 특성
          • 2.2.4 아케이드 게임 이용 현황 및 특성
          • 2.2.5 가상현실(VR) 게임 이용 현황 및 특성
        • 2.3 게임에 대한 인식 및 태도
          • 2.3.1 게임에 대한 인식 및 태도
          • 2.3.2 5G 관련 서비스 이용 의향
          • 2.3.3 클라우드 게이밍 서비스에 대한 의견
          • 2.3.4 자녀의 게임 이용 인식 및 태도
        • 3. 해외 게임 산업
          • 3.1 세계 게임 산업 거시 동향
            • 3.1.1 전체 게임 시장 동향
          • 3.2 플랫폼별 시장 동향
            • 3.2.1 콘솔 게임
            • 3.2.2 아케이드 게임
            • 3.2.3 PC 게임
            • 3.2.4 모바일 게임
          • 3.3 주요 국가별 비교
            • 3.3.1 주요 국가별 비교
          • 4. 부록
            • 4.1 게임산업 지원제도 및 지원사업: 2018년
            • 4.2 <대한민국 게임 대상> 수상작(자): 2000~2019년
            • 4.3 <이달의 우수 게임> 수상작품(자): 1997~2019년
            • 4.4 용어 해설

          개요

          - 2018년 국내 게임 시장 규모는 14조 2,902억 원으로 집계되었으며, 이는 2017년의 13조 1,423억 원 대비 8.7% 증가한 수치이다. 2009년부터 2018년까지의 10년 동안 국내 게임 산업은 꾸준히 성장해 왔다. 2013년에는 시장 규모가 전년 대비 0.3% 감소하 기도 했었으나 2014년에 곧바로 반등했고 이후부터 2018년까지는 성장세를 지속했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