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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만화산업

2020-07-09 한국콘텐츠진흥원

주요내용

  • 베트남 콘텐츠 산업동향 / 2020년 6호 / 한국콘텐츠진흥원 /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 표지 이미지
  • 베트남 콘텐츠 산업동향

    2020년 06호

    테마리포트

    • 베트남 만화산업의 성장
      • 1. 베트남 만화산업의 성장 과정
      • 2. 베트남 만화 시장의 구분
    • 베트남 만화 생태계
      • 1. 만화 관련 법률 체계
      • 2. 베트남 만화 시장
      • 3. Key Players
    • 베트남 만화 시장의 장벽 및 투자 기회
      • 1. 베트남 만화 시장 트렌드
      • 2. 베트남 만화 시장 장벽 및 투자 기회

개요

- 베트남 만화산업의 성장 과정 : 베트남의 1930년대 만화는 미국 풍자만화 영향을 받으며 내용은 간결했지만 당시의 사회, 정치 문제들을 주로 다루었고, 신문의 작은 귀퉁이 그림으로 표현됨. 1950년 후반부터는 본격적인 외국 만화가 수입되기 전 특정계층을 대상으로 한 유머러스한 언어로 된 흑백 만화가 주류. 1990년대부터 2004년까지는 일본 도라에몽 만화 출판을 계기로 일본 만화를 통한 일본문화 전파가 집중된 시기. 이집트 여왕, 명탐정 코난, 세일러문 등의 인기로 만화 저변이 활대됨은 물론 한편으론 해적판도 출현하여 시장을 교란시키기도 한 시기. 2002년에는 교육용 만화가 인기를 끌면서 ‘베트남 신동’ 작품은 베트남 자국 만화발전의 계기를 만듦. 2004년 이후 현재까지는 제대로 된 교육을 받은 만화가 그룹이 등장하면서, 온라인 만화가 발전하는 동인이 됨

- 베트남 만화시장 구분 : 우선 출판만화는 그림의 컷을 나란히 연결해서 대화, 서술, 음향 등의 정보를 표현하기 위한 말풍선, 짧은 해설, 의성어 등의 방법을 사용하며 컷의 크기와 배열로 묘사의 속도를 조절하여 인쇄된 만화. 온라인 만화는 디지털 만화와 웹 만화로 구분되는데, 디지털 만화는 종이로 출판된 만화나 만화잡지의 온라인 버전이며 주로 판권이 없는 해적판 만화가 대다수를 차지. 웹 만화종이로 출판되기 전 웹사이트, 스마트폰 어플 등과 같은 디지털 플랫폼에만 출판되는 만화로, 대한민국 대표 웹툰이 베트남에서도 큰 독자층을 유지하고 있음. 대표적인 사례로는 ‘찐 뷰티’, ‘이 세계의 황비’, ‘왕의 딸로 태어났다고 합니다’ 등

- 베트남 베른조약 가입 : 1886년 스위스 베른에서 체결된 저작권 관련 조약. 베트남도 2004년 베른조약에 가입함으로써 저작권을 존중하는 정치, 사회, 문화환경을 위한 출발을 내딤. 이를 통해 베트남의 우수한 문학 작품 시장을 확장하고, 대외적인 협력과 투자를 받을 수 있는 계기가 됨

- 베트남 만화시장 : 베트남에는 2019년 6월 기준 63개의 출판사가 있음. 주로 외국만화 번역 출판이 전체 시장의 99%를 차지. 이중 일본 만화가 1위를, 그 뒤로는 한국, 중국, 서양가 인기. 베트남 자체 만화의 시장점유율은 높은 편은 아니지만 지난 몇 년간 ‘용신 장군’, ‘운이없다’ 등의 인기로 발전을 이룸.

- 일본만화, 망가(Manga) : 도라에몽을 계기로 지금까지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음. 일상생활부터 슈퍼히어로, SF 등 다양한 소재를 다루고 있으며, 캐릭터의 꿈을 이루기 위해 어려움을 극복하고 끊임없이 노력을 통해 삶의 의미를 이룬다는 스토리가 대부분 (인기 순위 : 원피스 > 도라에몽 > 드래곤볼 > 명탐장 코난 > Yu-Gi-Oh > 이집트 여왕 > 세일러문 > 나루토 > 20세기 소년 순)

- 한국 만화, 만화(Manhwa) : 1990년대 후반부터 등장, 궁, 풀하우스, 밤을 걷는 선비 등이 인기. 2000-2001년은 베트남에서 한국 만화의 황금기였지만, 2010년 이후 주목할 만한 작품이 나오지 않고 있음. 대신 웹툰에 대한 인기가 높아지고 있으면, 최근에는 박항서 감독을 주제로 한 웹툰이 인기를 끔
· 대학생 인기 순위 : 궁 > 풀하우스 > 꼬망 > 하백의 신부 > 열혈강호 > 팬텀 마스터 > 눈송이
· 고등학생 인기 순위 : 5천 원만 주면 키스해 주는 넘 > 궁 > 샌드위치 걸 > 꼬망 등

- 주요 설문조사 결과
· 만화를 보는 기준 : 재미있는 내용 94% > 미적인 삽화 84% > 홍보 광고 17%
· 만화 관련 정보 업데이트 방식 : 동호회 75% > 웹사이트 구독 62% > 인터넷 검색 39% 등
· 웹툰 보는 시간대 : 밤(8시 이후) 59% > 점심(12-2시) 17% > 아침(7시 이전) 8%
· 성별 웹툰 비용지불 경험 : 평균 23%가 지불경험 (남자 37%, 여자 14%)

- 베트남 만화시장의 장벽과 투자기회 : 저작권 없이 밀수입된 해외 만화, 웹사이트의 불법 발행, 지적소유권 및 저작권 침해 사례, 잘못된 번역이 다수, 문화적 충돌 등이 베트남 만화시장의 주된 장벽요인. 그러나 온라인 만화의 발전 가능성, 인터넷 및 디지털 기기 사용률 증가 등은 현재 대세인 웹툰의 발전 가능성을 보여 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