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내용
브라우저 보안정책에 따라 이미지가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Mixed Content)
주요내용
목차
1. 심층이슈
1.1. 2020 인도네시아 스타트업 산업 환경 동향
1.1.1. 인도네시아 스타트업 환경
1.1.2. 인도네시아 주요 스타트업 현황
2. 심층인터뷰
2.1. 인도네시아 스타트업 김대현 대표 인터뷰
개요
- 라이드헤일링(Ride Hailing), 온라인 미디어, 여행, 전자상거래를 모두 포함한 2019년 인도네시아 인터넷 산업 매출 규모는 400억 달러에 이르고 있으며 이는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큰 규모임. 2억 7,000만 명의 인구에서 비롯한 거대한 내수 시장을 바탕으로 규모의 경제를 달성할 수 있는 인터넷 산업이 태동하기에 좋은 조건을 가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지난 2019년 유니콘으로 등극한 오보(OVO)를 포함하여 총 5개의 유니콘 기업이 인도네시아에서 출발하였음. 많은 스타트업들의 성공을 통해 국내외 벤처 캐피털들이 활발하게 인도네시아 투자에 나서고 있으며 이는 앞으로 스타트업 생태계가 성장하는 데 더욱 보탬이 될 것으로 전망. 인도네시아 정부는 고질적인 인프라 부족, 자원분배 비효율의 문제를 혁신적인 스타트업 회사들의 부흥을 통하여 해결하고자 하는 강력한 의지를 가지고 있으며 다양한 정부 지원도 잇따르고 있음. 전자상거래 분야와 라이드헤일링 분야가 인도네시아 스타트업의 발전을 이끄는 가운데 최근 들어서는 교육, 물류, 콘텐츠, P2P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스타트업의 혁신이 이어지고 있어 인도네시아 스타트업 산업의 전반적인 환경을 알아보고자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