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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콘텐츠 산업백서

2020-09-11 한국콘텐츠진흥원

주요내용

  • 발간등록번호 11-1371000-000234-10 / 2019 콘텐츠산업백서 연차보고서 / CONTENTS INDUSTRY WHITE PAPER / 문화체육관광부 /표지
  • 2019 콘텐츠산업백서

    목차

    • 1. 2019년 콘텐츠산업 정책 개요
      • 1.1. 2019년 콘텐츠산업 정책 및 추진전략
      • 1.2. 2019년 콘텐츠산업 진흥 정책 추진체계 정비
        • 1.2.1. 콘텐츠산업 관련 정책 정비
        • 1.2.2. 콘텐츠산업 관련 법 제도 정비
      • 1.3. 2019년 콘텐츠산업 중점 추진 사업
        • 1.3.1. 콘텐츠 분야 주요 추진 사업
        • 1.3.2. 미디어 분야 주요 추진 사업
        • 1.3.3. 저작권 분야 주요 추진 사업
      • 1.4. 2019년 문화체육관광부 콘텐츠산업 진흥 예산
    • 2. 2019년 국내외 콘텐츠산업 동향
      • 2.1. 국내 콘텐츠산업 현황
        • 2.1.1. 국내 콘텐츠산업 매출액 현황
        • 2.1.2. 국내 콘텐츠산업 사업체 및 종사자 현황
        • 2.1.3. 국내 콘텐츠산업 수출입액 현황
        • 2.1.4. 국내 콘텐츠산업 부가가치액 현황
        • 2.1.5. 국내 콘텐츠산업 부문별 현황
      • 2.2. 세계 콘텐츠산업 현황
        • 2.2.1. 세계 콘텐츠 시장 규모 및 전망
        • 2.2.2. 주요국 콘텐츠산업 규모 및 전망
    • 3. 2019년 주요 정책 추진 성과
      • 3.1. 콘텐츠산업 성장 기반 조성
        • 3.1.1. 콘텐츠 창작・창업 활성화 지원
        • 3.1.2. 이야기 산업 육성
        • 3.1.3. 콘텐츠 창의인재 양성
        • 3.1.5. 제작인프라 지원
      • 3.2. 실감콘텐츠 산업 육성
        • 3.2.1. 실감콘텐츠 인프라 구축
        • 3.2.2. 실감콘텐츠 제작 지원
        • 3.2.3. 실감콘텐츠 사업화 지원
        • 3.2.4. 전망
      • 3.3. 지역 콘텐츠산업 육성
        • 3.3.1. 지역 콘텐츠 인프라 구축
        • 3.3.2. 지역 콘텐츠 제작 지원
        • 3.3.3. 지역 콘텐츠 유통 지원
      • 3.4. 맞춤형 금융 지원 확대
        • 3.4.1. 모태펀드 운영
        • 3.4.2. 콘텐츠가치평가 연계 정책금융 지원
        • 3.4.3. 문화산업 완성보증제도 운영
        • 3.4.4. 기타 투・융자 기반조성 운영
      • 3.5. 문화기술(CT) 육성
        • 3.5.1. 문화기술(CT) 전략 수립
        • 3.5.2. 문화기술(CT) 연구개발
        • 3.5.3. 문화기술(CT) 사업화 촉진
      • 3.6. 공정한 콘텐츠산업 생태계 조성
        • 3.6.1. 콘텐츠 분쟁 해결 지원 / 이용자 보호
        • 3.6.2. 대중문화예술지원센터 운영
        • 3.6.3. 동반성장 지원
      • 3.7. 글로벌 시장 진출 확대
        • 3.7.1. 한류 확산을 위한 교류 협력
        • 3.7.2. 해외진출 활성화
        • 3.7.3. 해외 비즈니스센터 운영
      • 3.8. 저작권 보호 및 저작물 이용 활성화
        • 3.8.1. 저작권 정책 및 교육・홍보
        • 3.8.2. 저작권 국내외 보호영
        • 3.8.3. 저작권 비즈니스 활성화 지원
    • 4. 2019년 콘텐츠산업 부문별 성과 및 전망
      • 4.1. 방송
        • 4.1.1. 제작 역량 강화
        • 4.1.2. 유통 지원
        • 4.1.3. 전망
      • 4.2. 게임
        • 4.2.1. 제작 역량 강화
        • 4.2.2. 유통 지원
        • 4.2.3. 게임 문화 진흥
        • 4.2.4. 전망
      • 4.3. 영화
        • 4.3.1. 제작 역량 강화
        • 4.3.2. 유통 지원
        • 4.3.3. 영화문화 향유권 강화
        • 4.3.4. 전망
      • 4.4. 만화
        • 4.4.1. 제작 역량 강화
        • 4.4.2. 유통 지원
        • 4.4.3. 전망
      • 4.5. 애니메이션
        • 4.5.1. 제작 역량 강화
        • 4.5.2. 유통 지원
        • 4.5.3. 전망
      • 4.6. 캐릭터
        • 4.6.1. 제작 역량 강화
        • 4.6.2. 유통 지원
        • 4.6.3. 전망
      • 4.7. 음악
        • 4.7.1. 제작 역량 강화
        • 4.7.2. 유통 지원
        • 4.7.3. 전망
      • 4.8. 패션
        • 4.8.1. 제작 역량 강화
        • 4.8.2. 유통 지원
        • 4.8.3. 전망
      • 4.9. 출판
        • 4.9.1. 제작 역량 강화
        • 4.9.2. 유통 지원
        • 4.9.3. 전자출판산업 육성
        • 4.9.4. 전망
      • 4.10. 정기간행물(신문, 인터넷 신문, 잡지)
        • 4.10.1. 신문 및 인터넷 신문
        • 4.10.2. 잡지
        • 4.10.3. 전망
      • 4.11. 광고
        • 4.11.1. 산업 현황
        • 4.11.2. 광고 관련 주요 정책
        • 4.11.3. 전망
    • 5. 2020년 콘텐츠산업 정책 주요 업무
      • 5.1. 2020년 문화체육관광부 정책 추진 방향
        • 5.1.1. 정책 비전과 추진전략
        • 5.1.2. 2020년 콘텐츠산업 정책 주요업무 추진 계획
    • 6. 부록
      • 6.1. 2019년 콘텐츠산업 관련 언론보도 사례
      • 6.2. 2019년 국내외 콘텐츠산업 관련 주요 행사
      • 6.3. 국내 콘텐츠산업 관련 협회/단체 현황

개요

- 2019년 문화체육관광부는 공급 중심의 단기성과보다는 장기적인 관점의 지속가능한 산업 생태계 조성으로 정책패러다임을 전환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글로벌 수준의 산업경쟁력 확보 ▲혁신성장과 지속가능한 산업 생태계 조성 ▲신시장 창출 및 소비 활성화를 핵 심 전략으로 삼았다. 이를 통해 시장 규모 122조 원, 수출 규모 81억 달러, 고용 규모 66.2만 명을 목표로 정책을 추진하였다.

- 구체적인 정책 추진 내용으로는 먼저 콘텐츠산업 육성 지원 확대를 위해 총 15개의 광역별 ‘지역기반형 콘텐츠코리아랩’ 구축을 완료하고, 2019년 2개 지역을 추가하여 총 6개의 지역거점별 ‘지역 콘텐츠 기업육성센터’를 구축 및 운영하였다. 또한 모태펀드 문화・영화계정을 통해 약 2,800억 원의 투자자금을 공급하고, 완성보증, 이차보전사업을 통해 약 2,200억 원의 융자를 지원하였으며, 현장형 신진인력 양성 확대 및 미래형 게임인재 양성 지속 운영, ‘시나리오창작센터’ 개소 등을 통해 장르별 특화인재 육성 체계를 갖추었다.

-실감콘텐츠 및 신산업 육성기반 마련을 위해 민관이 참여하는 실감형 콘텐츠 진흥위원회를 출범하고, 제작 지원 확대 및 국립박물관 내 실감콘텐츠 체험공간・소장품 콘텐츠 제작등 실감콘텐츠 정책 추진기반을 마련하였다.

- 또한 산업성장을 저해하는 규제의 합리적 개선을 위해 성인 PC・온라인게임의 결제한도를 폐지하고, 일부 영업정지 근거 마련 및 과징금을 조정하였으며, 비영리게임물 등급분류를 면제하는 등 업계 숙원 규제의 과감한 해소를 위해 노력하는 한편, 국외여행 허가제 등 대중문화예술인의 국외활동 제약 요인을 개선하였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