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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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기능성게임 사업체 및 수요처 현황조사
목차
2. 기능성게임 사업체 현황조사
2.1. 조사 목적
2.2. 조사 설계
2.2.1. 조사 모집단 및 표본수
2.2.2. 자료 검증
2.2.2. 조사 진행 흐름도
2.3. 기능성게임 산업 규모 추정
2.3.1. 추정방법
2.3.2. 2018년 기능성게임 사업규모 추정
2.3.2.1. 데이터 현황
2.3.2.2.데이터 윈저화
2.3.2.3. 매출액 층화
2.3.2.4. 종사자 수 규모별 매출액 층화 결과
2.3.2.5. 종사자 수와 매출액 규모 별 변동계수 및 상관계수
2.3.3. 2014년도와 2018년의 기능성게임 사업규모 비교
2.3.3.1. 기능성게임 매출액 비교
2.3.3.2. 기능성게임 종사자 수 비교
2.4. 기능성게임 사업체 현황 조사(정량조사)
2.4.1. 기능성게임 사업체 응답자 특성
2.4.2. 사업체 정보
2.4.2.1. 대표자 성별
2.4.2.2. 대표자 연령
2.4.2.3. 창립연월(년도)
2.4.2.4. 사업체 소재지
2.4.2.5. 사업체 유형
2.4.2.6. 기업형태
2.4.2.7. 벤처기업 지정 여부
2.4.2.8. 자본금
2.4.3. 사업 현황
2.4.3.1. 최근 3년간(2016년~2018년) 제작/유통 분야
2.4.3.2. 주력하고 있는 기능성게임 장르
2.4.3.3. 기능성게임 형태
2.4.3.4. 주력하고 있는 기능성게임 플랫폼 유형
2.4.3.5. 향후 주력하고자 하는 기능성게임 플랫폼
2.4.3.6. 주력하고 있는 기능성게임 사업 형태
2.4.3.7. 기능성게임 핵심 타깃(성별)
2.4.3.8. 기능성게임 핵심 타깃(연령)
2.4.3.9. 기능성게임 핵심 타깃(이용 대상)
2.4.3.10. 현재(2019년 8월) 서비스 중인 기능성게임 수
2.4.3.11. 현재(2019년 8월) 서비스 중인 기능성게임 수(판매형태별)
2.4.3.12. 현재(2019년 8월) 서비스 중인 기능성게임 수(플랫폼별)
2.4.4. 사업체 실적
2.4.4.1. 2018년 기능성게임 사업체 총 매출액
2.4.4.2. 2018년 기능성게임 부문 매출액
2.4.4.3. 2018년 기능성게임 제작/유통 방법별 매출액 비중
2.4.5. 해외거래 현황(수출)
2.4.5.1. 기능성게임 해외수출액 발생 여부
2.4.5.2. 기능성게임 수출액
2.4.5.3. 기능성게임 수출 건 수
2.4.5.4. 기능성게임 분야별 수출 비중
2.4.5.5. 기능성게임 수출 지역
2.4.6. 해외거래 현황(수입)
2.4.6.1. 기능성게임 해외 수입액 발생 여부
2.4.6.2. 기능성게임 수입액
2.4.6.3. 기능성게임 수입 건 수
2.4.6.4. 기능성게임 분야별 수입 비중
2.4.6.5. 기능성게임 수입 지역
2.4.7. 기능성게임 개발 현황
2.4.7.1. 신규 외부 자금조달 방법
2.4.7.2. 전체 개발 게임 중 기능성게임이 차지하는 비율
2.4.7.3. 최근 3년간 개발한 기능성게임 제작 기간
2.4.7.4. 기능성게임 투입인력 및 비용
2.4.7.5. 최근 3년간 개발한 기능성게임 현황
2.4.7.6. 기능성게임 주요 판매방식
2.4.7.7. 기능성게임 수익 창출 방식
2.4.8. 종사자 현황
2.4.8.1. 기능성게임 사업체 총 종사자 수
2.4.8.2. 기능성게임 분야 종사자 수
2.4.8.3. 고용형태별/성별 종사자 수
2.4.8.4. 연령별 평균 종사자 수
2.4.8.5. 학력별 평균 종사자 수
2.4.8.6. 직종별 평균 종사자 수
2.4.9. 산업 전망
2.4.9.1. 국내 기능성게임 산업 전반의 성장단계
2.4.9.2. 기능성게임 관련 사업체의 성장단계
2.4.9.3. 기능성게임 산업 전망
2.4.9.4. 향후 기능성게임 사업 운영 계획
2.4.10. 기능성게임종합포털 이용 및 필요 정보
2.4.10.1. 이용 인지 및 이용 여부
2.4.11. 애로사항 및 필요 지원
2.4.11.1. 기능성게임 기업경쟁력 강화를 위해 가장 필요한 방안
2.4.11.2. 기능성게임 산업 활성화를 위해 해결되어야 하는 어려운 점
2.4.11.3. 가장 필요한 지원
2.4.12. 기능성게임 수요처
2.4.12.1. 향후 기능성게임 잠재 수요처 유형
2.5. 기능성게임 사업체 심층 인터뷰 조사(정성조사)
2.5.1. 인터뷰 대상자 Profile
2.5.2. 기능성게임 개발 과정
2.5.3. 기능성게임 유통 과정
2.5.4. 한국콘텐츠진흥원 지원 사업 관련
2.5.4.1. 지원 사업 참여 목적 및 만족도
2.5.4.2. 지원 사업 진행 시 애로사항
2.5.4.3.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추가 지원 사항 탐색
2.5.4.4. 정부 지원 사항 탐색
2.5.5. 기능성게임에 대한 전망
2.5.6. 기능성게임종합포털 필요 정보 탐색
개요
- 게임 산업은 어느 매체보다 단 기간에 대중성을 확보하며 빠르게 성장을 하고 있는 산업이다. 게임 산업이 점차 성장하고, 게임의 이용자 증가와 함께 게임 중독이나 사행성, 폭력성 등 게임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게임은 규칙에 맞게 행동하고, 그 결과에 이르는 일련의 과정에서 수반되는 즐거움을 통해 삶의 행복을 느낄 수 있게 해주는 긍정적인 기능을 가지고 있다.
- 최근 게임에 대한 부정적인 사회의 인식의 변화와 긍정적인 기능에 대한 탐색이 진행되면서 유익한 게임인 기능성게임(serious game)에 대한 관심도 다시금 높아지고 있다. 기능성게임은 오락적 요소만을 추구하는 것이 아닌 현실에서 당면하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고자하는 목적성을 지닌 게임으로 일반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상업용 게임과 구분이 되는 분야이다. 기능성게임은 오락적 요소 외에 교육, 학습, 훈련, 치료 등의 목적과 결합하여 게임의 긍정적인 측면을 확장시키고 있다.
- 본 조사는 국내 기능성게임 사업체 및 수요처의 정확한 현황 파악 및 현장의 목소리 확인을 통해 기능성게임 산업 진흥 및 정책 수립 시 기초가 되는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