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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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기능성게임 사업체 및 수요처 현황조사
목차
3. 기능성게임 수요처 현황조사
3.1. 조사 목적
3.2. 조사 설계
3.2.1. 조사 진행 흐름도
3.3. 기능성게임 수요처 현황 조사(정량조사)
3.3.1. 기능성게임 수요처 응답자 특성
3.3.2. 수요처 정보
3.3.2.1. 설립연도
3.3.2.2. 기관형태
3.3.2.3. 기능성게임 이용한 경험
3.3.3. 기능성게임 이용 및 활용
3.3.3.1. 현재 이용하고 있는 기능성게임 분야
3.3.3.2. 현재 이용하고 있는 기능성게임 형태
3.3.3.3. 현재 이용하고 있는 기능성게임 수
3.3.3.4. 현재 이용 중인 기능성게임 도입연도
3.3.3.5. 현재 이용 중인 기능성게임 분야
3.3.3.6. 기능성게임 인지 경로
3.3.3.7. 기능성게임 도입 경로
3.3.3.8. 기능성게임 도입 비용 마련 방법
3.3.3.9. 기능성게임 도입(지원) 금액
3.3.3.10. 현재 이용하고 있는 기능성게임 효과
3.3.3.11. 현재 이용하고 있는 기능성게임 장점
3.3.3.12. 현재 이용하고 있는 기능성게임 단점
3.3.3.13. 현재 이용하고 있는 기능성게임 활용 방법
3.3.3.14. 기능성게임을 주로 이용하는 대상
3.3.3.15. 기능성게임 플랫폼
3.3.3.16. 현재 이용하고 있는 기능성게임 만족도
3.3.3.17. 현재 이용하고 있는 기능성게임 만족/불만족 이유
3.3.3.18. 기능성게임에서 발생하는 애로사항
3.3.4. 기능성게임종합포털 이용 및 필요 정보
3.3.4.1. 기능성게임종합포털 인지 및 이용 여부
3.3.4.2. 필요한 기능성게임 관련 정보
3.3.5. 향후 수요 및 개선사항
3.3.5.1. 향후 기능성게임 추가 도입 계획
3.3.5.2. 추가적으로 기능성게임을 도입하지 않는 이유
3.3.5.3. 향후 도입하고 싶은 기능성게임 분야
3.3.5.4. 기능성게임 부문별 도입 목적
3.3.5.5. 향후 도입하고 싶은 기능성게임 플랫폼
3.3.5.6. 기능성게임 도입을 위한 예산 확보 계획
3.3.5.7. 기능성게임 도입을 위한 예상 예산
3.3.5.8. 기능성게임 활성화를 위한 개선방안
3.4. 기능성게임 수요처 심층 인터뷰 조사(정성조사)
3.4.1. 인터뷰 대상자 Profile
3.4.2. 도입 목적 및 기대효과
3.4.3. 도입 과정 및 어려움
3.4.4. 기능성게임 만족도 및 이유
3.4.5. 기능성게임 운용과정에서의 애로사항
3.4.6. 기능성게임종합포털 필요 정보 탐색
3.4.7. 추가 도입 의향 및 고려사항
3.4.8. 향후 지원 방안
개요
- 게임 산업은 어느 매체보다 단 기간에 대중성을 확보하며 빠르게 성장을 하고 있는 산업이다. 게임 산업이 점차 성장하고, 게임의 이용자 증가와 함께 게임 중독이나 사행성, 폭력성 등 게임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게임은 규칙에 맞게 행동하고, 그 결과에 이르는 일련의 과정에서 수반되는 즐거움을 통해 삶의 행복을 느낄 수 있게 해주는 긍정적인 기능을 가지고 있다.
- 최근 게임에 대한 부정적인 사회의 인식의 변화와 긍정적인 기능에 대한 탐색이 진행되면서 유익한 게임인 기능성게임(serious game)에 대한 관심도 다시금 높아지고 있다. 기능성게임은 오락적 요소만을 추구하는 것이 아닌 현실에서 당면하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고자하는 목적성을 지닌 게임으로 일반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상업용 게임과 구분이 되는 분야이다. 기능성게임은 오락적 요소 외에 교육, 학습, 훈련, 치료 등의 목적과 결합하여 게임의 긍정적인 측면을 확장시키고 있다.
- 본 조사는 국내 기능성게임 사업체 및 수요처의 정확한 현황 파악 및 현장의 목소리 확인을 통해 기능성게임 산업 진흥 및 정책 수립 시 기초가 되는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