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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콘텐츠이용피해실태조사 - 심층인터뷰 결과

2019-12-26 한국콘텐츠진흥원

주요내용

  • 2019 콘텐츠이용피해실태조사
  • 2019 콘텐츠이용피해실태조사

    목차

    • 4. 심층인터뷰 결과
      • 4.1. FGI 그룹의 특성
        • 4.1.1. 참석자 기본 정보
        • 4.1.2. 참석자의 콘텐츠 이용 특성·
      • 4.2. 피해 발생 유형과 원인
        • 4.2.1. 약관 확인의 누락
        • 4.2.2. 고객센터 연결의 어려움
        • 4.2.3. 무료 이벤트로 유인하여 자동 결제로 전환
        • 4.2.4. 해외 플랫폼 이용 관련 피해
        • 4.2.5. 개인정보 유출
        • 4.2.6. 기술적인 오류
        • 4.2.7. 인앱결제
        • 4.2.8. 환불의 어려움
        • 4.2.9. 기타
      • 4.3. 피해 대처 방법
        • 4.3.1. 홈페이지 상담 메일 이용
        • 4.3.2. 고객 센터 이용
        • 4.3.3. 전문기관 이용
      • 4.4. 미성년자 피해 사례
        • 4.4.1. 피해 유형
        • 4.4.2. 피해 예방을 위한 방안
      • 4.5. 분쟁 전문 기관에 대한 인지
        • 4.5.1. 낮은 인지도와 신뢰
        • 4.5.2. 인지도 제고를 위한 노력
        • 4.5.3. 소비자 권익을 위해 관련 기관의 위상 강화
      • 4.6. 피해 예방 조치 방안
        • 4.6.1. 사업자
        • 4.6.2. 이용자
        • 4.6.3. 정부/ 전문 기관

개요

- 본 조사에서는 콘텐츠 이용자를 대상으로 이용피해 실태를 파악함으로써 콘텐츠 이용에 있어 어떠한 피해사례들이 나타나고 있는지 파악하고 나아가 이용자들의 콘텐츠 이용 피해에 대한 인식 제고를 위한 정보를 수집하고자 함.

- 이용자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콘텐츠 이용 관련 분쟁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피해 사례에 대응하기 위한 정책적 방안을 수립하는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자 함.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