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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대한민국 게임백서 - 게임 이용

2019-12-26 한국콘텐츠진흥원

주요내용

  • 2019 대한민국 게임백서 표지 이미지
  • 2019 대한민국 게임백서

    목차

    • 2. 게임 이용
      • 2.1. 일반 현황
        • 2.1.1. 조사 목적
        • 2.1.2. 게임 이용 현황
      • 2.2. 게임 분야별 이용 현황 및 특성
        • 2.2.1. PC 게임 이용 현황 및 특성
        • 2.2.2. 모바일 게임 이용 현황 및 특성
        • 2.2.3. 콘솔 게임 이용 현황 및 특성
        • 2.2.4. 아케이드 게임 이용 현황 및 특성
        • 2.2.5. 가상현실(VR) 게임 이용 현황 및 특성
      • 2.3. 게임에 대한 인식 및 태도
        • 2.3.1. 게임에 대한 인식 및 태도
        • 2.3.2. 5G 관련 서비스 이용 의향
        • 2.3.3. 클라우드 게이밍 서비스에 대한 의견
        • 2.3.4. 자녀의 게임 이용 인식 및 태도

개요

- 2018년 국내 게임 시장 규모는 14조 2,902억 원으로 집계되었으며, 이는 2017년의 13조 1,423억 원 대비 8.7% 증가한 수치이다. 2009년부터 2018년까지의 10년 동안 국내 게임 산업은 꾸준히 성장해 왔다. 2013년에는 시장 규모가 전년 대비 0.3% 감소하기도 했었으나 2014년에 곧바로 반등했고 이후부터 2018년까지는 성장세를 지속했다.

- 2017년은 모바일 게임 시장의 규모가 PC 게임 시장의 규모를 넘어선 첫 해였는데, 2018년에도 한국 게임 산업에서 모바일 게임 부문은 지배적인 위치를 유지했다. 모바일 게임 시장 매출은 6조 6,558억 원을 기록했고 이는 전체 게임 산업 매출의 46.6%를 차지했다. 2018년 PC 게임 부문의 매출액은 5조 236억 원이었으며, 전체 게임 산업에서의 점유율은 35.1%였다. PC방 부문의 매출액은 1조 8,283억으로 12.8%의 점유율을 나타냈다. 콘솔 게임의 매출액 비중은 2017년 2.8%였으나 2018년에는 3.7%로 높아졌으며, 2018년 매출액은 5,285억 원을 기록했다.

- 아케이드 게임장의 매출액만 전년 대비 12% 감소했고 다른 부문들의 매출액은 모두 전년 대비 상승했으나, 2017년과 비교하면 성장 폭은 전반적으로 줄어들었다. 콘솔 게임 매출의 성장률만 2년 연속 높은 수준을 유지했는데, 2018년의 성장률은 41.5%로 나타났다. PC 게임 매출의 성장률은 10.6%, 모바일 게임 매출의 성장률은 7.2%였고, 아케이드 게임과 PC방의 매출 성장률은 모두 3% 수준을 유지했다.

- 2018년 국내 게임 산업 수출액은 전년 대비 8.2% 증가한 64억 1,149만 달러(한화 약 7조 546억 원, 한국은행 2018년 연평균 매매기준율 1,100.3원 적용)로 집계됐다. 수입액 역시 전년 대비 16.3% 증가한 3억 578만 달러(한화 약 3,365억 원)를 기록했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