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문화산업 생태계 변화에 따른 육성방안 연구 - 요약문
2019-12-23
한국콘텐츠진흥원
주요내용
브라우저 보안정책에 따라 이미지가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Mixed Content)
-
-
패션문화산업 생태계 변화에 따른 육성방안 연구
요약문
- - 산업경제가 지식 · 정보경제로 패러다임이 변화하면서 문화의 가치와 역할을 가미하여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문화융합이 경제성장의 중요한 화두로 등장
- - 전세계적으로 콘텐츠를 활용한 융합 가능성이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다른 상품 및 서비스와 융합되어 산업의 가치를 증대시키는 효과를 얻음
- - 전통적으로 의류 제조업 바탕의 패션산업은 기술발전과 시대변화에 따라 창의적 영역이 확대되며 디자인과 생산에서의 새로운 시도뿐 아니라, 다양한 장르와의 협업도 활발해지고 있음
- - 패션은 다양한 장르로 확장되는 문화콘텐츠 창의의 원천이라고 할 수 있으며, 패션 문화산업 활성화를 위해 패션의 창의적 영역 육성이 필요함
- - 한류를 주도해 온 콘텐츠산업이 타 산업과 연계 또는 융합되면서 타 산업의 성장과 해외진출에 도움을 주고 있고, 콘텐츠로 촉발된 해외 소비자들의 관심이 국가이미지 뿐 아니라 패션산업 분야에까지 영향을 미치면서 긍정적 효과를 거둠
- - 이에 본 연구는 패션문화산업의 미래가치를 창출하고, 지속성장할 수 있는 패션문화 산업 생태계를 육성하기 위한 지원 방안을 도출하고자 함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