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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게임산업 트렌드 (2019년 9+10월호) - 게임과 사회문화
목차
3. 게임과 사회문화
3.1 마침내 노동운동 걸음마 시작한 게임업계
3.2 게임업계로 진출 가동한 넷플릭스의 IP 사업
개요
- 세계 각국에서 게임업계 종사자들의 노동운동이 가시화되고 있다. 국내 에서는 주요 게임사인 넥슨과 스마일게이트 노조가 작년 가을 잇따라 출범했고, 유럽 일부 국가에서는 게임사 구분 없이 가입 가능한 산별노 조 형태의 노동자 기구도 이미 설립된 상태다. 노동운동에 나선 게임사 직원들은 고질적인 고용불안과 업무 피로 등 다양한 고충을 토로하고 있다. 사용자 일각에서는 굳이 노조까지 만들 이유가 있느냐는 반론도 들려오지만, 게임 시장의 지속적인 발전과 성 장을 위해서라도 어느 정도의 노사간 타협은 필수적일 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