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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콘텐츠산업 통계조사 (일반배포용) - 만화산업
목차
3. 콘텐츠산업 통계조사 산업별 결과
3.2 만화산업
3.2.1. 만화산업 총괄
3.2.2. 만화산업 사업체 수 현황
3.2.3. 만화산업 매출액 현황
3.2.4 만화산업 부가가치액 구성 현황
3.2.5. 만화산업 수출입액 현황
3.2.6. 만화산업 종사자 현황
개요
- 2017년 만화산업은 디지털 방식의 제작과 유통을 우선 시하는 디지털 퍼스트(Digital First) 전략으로 시장의 모든 지표를 상승 시킨 해였다. 만화산업은 만화책의 제작과 유통을 중심으로 한 만화 출판업, 만화책 임대업, 만화 도소매업과 웹툰의 제작과 유통을 중심으로 한 온라인 만화 제작・유통업으로 양분 된다. 최근 몇 년간 웹툰이 만화산업의 중심이 되면서 만화 출판업이 위축되고 만화책 임대업과 만화 도소매업은 쇠퇴기를 걷고 있었다. 중대형 산업규모를 지닌 만화 출판사들이 디지털화 된 시장의 경향을 빠르게 수용하고 대체 방안을 마련했지만 소규모 사업장 형태를 지닌 만화책 임대업과 만화 도소매업은 별다른 대책을 마련하지 못하고 폐점했다. 반면, 2017년은 만화 출판・유통 관련업과 웹툰을 중심으로 한 온라인 만화 제작・유통업이 동반 상승하면서 정부 통계 후 처음으로 ‘만화산업 매출액 1조 원’을 넘어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