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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콘텐츠산업 통계조사 (일반배포용) - 광고산업
목차
3. 콘텐츠산업 통계조사 산업별 결과
3.8 광고산업
3.8.1. 광고산업 총괄
3.8.2. 광고산업 사업체 수 현황
3.8.3. 광고산업 매출액 현황
3.8.4. 광고산업 수출입액 현황
3.8.5. 광고산업 종사자 현황
개요
- 2017년 광고산업 전체 매체 광고비 규모는 16조 4,133억 원으로 전년대비 3.9% 성장하였다. 그러나 모든 광고매체가 고른 성장을 이루지는 못했다. 매체별 광고시장의 불균형적인 성장이 고착화 되어 가고 있고, 이 과정에서 광고시장이 재편되고 있다. 매체별 광고시장의 비중은 방송광고가 23.0%로 아직까지는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지만, 온라인 광고와의 격차는 0.8%p에 불과하다. 지상파 TV 광고 매출액은 지속적인 역성장을 보이며, 최근 3년 간 연평균 7.2%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다(’15년 1조 9,194억 원 → ’16년 1조 7,602억 원 → ’17년 1조 6,522억 원). 반면, 모바일 광고 매출액은 2015년부터 2017년까지 17.5%라는 두 자리 연평균 증가율을 나타내며, 2017년에는 전년대비 21.2%라는 큰 폭의 성장률을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