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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콘텐츠분쟁조정사례집 - 부록

2019-10-02 한국콘텐츠진흥원

주요내용

  • 2019 콘텐츠분쟁조정사례집
  • 2019 콘텐츠분쟁조정사례집

    목차

    • 5. 부록
      • 5.1. 콘텐츠분쟁조정위원회 활동 소개
        • 5.1.1. 이용자 보호를 위한 사전 분쟁예방
          • 5.1.1.1. 콘텐츠 민원상담창구 운영
          • 5.1.1.2. 콘텐츠 이용자보호지침 준수 실태조사 및 콘텐츠 이용 피해 실태조사
          • 5.1.1.3. 콘텐츠분쟁 예방 캠페인
        • 5.1.2. 콘텐츠분쟁 해결지원
          • 5.1.2.1. 사후 분쟁 해결 지원
          • 5.1.2.2. 조정위원회 역량 강화 및 조정절차 개선
          • 5.1.2.3. 콘텐츠분쟁해결 관련 정보공유 및 대내외 협력채널 구축·운영
        • 5.1.3. 전망
      • 5.2. 콘텐츠이용자보호지침
      • 5.3. 콘텐츠 분쟁 조정규정

개요

- 2017년 콘텐츠 산업 매출액은 2016년 106조 1,163억 원에서 7조 1,002억 원(6.7%) 증가한 113조 2,165억 원으로 나타났다. 콘텐츠 산업에서 매출액 규모가 가장 큰 산업은 출판 산업으로 전체 매출액의 18.3%인 20조 7,553억 원의 매출을 나타냈고, 다음은 방송 산업 18조 436억 원(15.9%), 광고 산업 16조 4,133억 원(14.5%), 지식정보 산업 15조 414억 원(13.3%), 게임 산업 13조 1,413억 원(11.6%), 캐릭터 산업 11조 9,223억 원(10.5%), 음악 산업 5조 8,043억 원(5.1%), 영화 산업 5조 4,974억 원(4.9%), 콘텐츠솔루션 사업 4조 8,516억 원(4.3%), 만화 산업 1조 822억원(1.0%), 애니메이션 산업 6,655억 원(0.6%) 순으로 조사되었다. 2013년부터 2017년까지 연평균 증감률을 살펴본 결과 출판산업을 제외한 10개 산업의 매출액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