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내용
브라우저 보안정책에 따라 이미지가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Mixed Content)
2019 한 눈에 살펴보는 글로벌 한류 트렌드
목차
2. 권역별·국가별 분석
2.1. 한류 인식과 소비
2.1.1. 자국에서 인기있는 한국 제품·서비스·콘텐츠
2.1.2. 한류콘텐츠 이용과 소비 행태
2.2. 한류 선호
2.2.1. 한류콘텐츠 인기도 및 선호도
2.2.2. 한류콘텐츠 인기 요인 및 호감 저해 요인
2.2.3. 선호하는 한류콘텐츠
2.2.4. 선호하는 한류스타
2.2.5. 한류콘텐츠에 대한 부정 인식과 원인
2.3. 한류 효과
2.3.1. 한류콘텐츠 향후 유료 이용 의향
2.3.2. 한국 제품 및 서비스 향후 이용 의향
개요
- 한류는 유동적입니다. 끊임없이 변화하고 지속적으로 발전해 나가고 있습니다. 1990년대 드라마 나 음악 등의 일부 장르를 통해 중국, 일본 등 인접 국가에 한국을 알리던 한류는 이제 전 세계에 다 양한 콘텐츠를 통해 그 위상을 떨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미디어 기술의 발전은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한류콘텐츠의 유통을 가속화시키고, 더 나아가 K-Pop을 넘어 K-Culture의 영역까지 한류의 외연을 넓히고 있습니다.
『글로벌 한류 트렌드』는 실증적인 조사결과를 기반으로 매년 시시각각 변하는 한류의 변화상을 구 체적으로 담아내고 있습니다. 올해 발간하는 『2019 글로벌 한류 트렌드』는 「2019 해외한류실태조 사」의 결과를 기반으로, 16개국 7,500명의 해외 한류소비자들이 보여주는 한류에 대한 인식과 소 비 실태를 심층적으로 분석했습니다. 특히 국가 및 장르별 비교 분석을 통해 세계 속 한류의 현 위치 를 면밀히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한류콘텐츠의 이용 경로, 인기 한류콘텐츠, 한류 확산 저해요인 등 한류콘텐츠의 글로벌 확산을 위해 정부나 업계에서 활용 가능한 정보들도 담았습니다.
이 한권의 책으로 추려낸 한류의 현재와 앞으로의 미래 방향이 한류관계자들에게 선도적인 역할 을 할 수 있길 바랍니다. 앞으로도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은 매일 매시간 유기적으로 변화하는 한류에 대한 실효성 있는 정보들을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한류 조사와 분석에 힘쓰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