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북미 및 유럽 주요국 게임시장 현황조사 - 글로벌 게임산업 최신 트렌드

2019-06-07 한국콘텐츠진흥원

주요내용

  • 북미 및 유럽 주요국 게임시장 현황조사
  • 북미 및 유럽 주요국 게임시장 현황조사

    목차

    • 3. 글로벌 게임산업 최신 트렌드
      • 3.1. 게임산업의 정치적 환경
        • 3.1.1. 정치권의 e스포츠 장려
        • 3.1.2. 중국 게임산업의 글로벌 진출
      • 3.2. 게임산업의 사회문화적 환경
        • 3.2.1. 여성 게이머의 증가
        • 3.2.2. 게임 동영상과 인플루언서
      • 3.3. 게임산업의 기술적 환경
        • 3.3.1. 유통 플랫폼의 집중화와 대안의 출현
        • 3.3.2. 클라우드 게이밍과 IP의 중요성
        • 3.3.3. PC와 콘솔의 모바일 진출
      • 3.4. 게임산업의 법제도 환경
        • 3.4.1. 게임의 부정적 영향에 대한 우려
        • 3.4.2. 확률형 아이템에 대한 규제
        • 3.4.3. 강화되는 전세계의 GAFA 규제

개요

- 2017년 우리나라 게임산업 규모는 전년 대비 6.5% 성장한 13조 9,904억 원을 기록한 것으로 추정되고, 이 중 해외 수출이 6조 6,980억 원을 차지했다. 매출의 절반가량이 해외수출에서 발생한 것이다. 그러나 게임수출의 눈부신 성과에도 불구하고 두 가지 짚어야 할 부분이 있다. 우선 2017년 국내 게임기업의 주요 수출 국가를 분석해 보면, 중화권(중국, 홍콩, 대만)이 60.5%로 압도적으로 높게 나타나고 있다. 한국 게임수출의 4분의 1을 차지하는 넥슨의 해외 매출 대부분은 중국에서 발생하고 있다.

- 한국 게임수출에서 또 하나 살펴보아야 할 점은 ‘게임 플랫폼의 편중성’ 현상이다. 2017년 게임수출을 플랫폼별로 비교하면 모바일 게임이 32억 7,484만 달러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고, 다음으로 PC온라인 게임이 26억 1,552만 달러를 수출하였다. 즉, 모바일과 PC온라인 게임의 비중이 98.3%를 차지하였으며, 콘솔 게임과 아케이드 게임은 겨우 명맥만 유지한 것이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