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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이용자 패널 5차년도 연구 - 패널의 종단적 데이터 분석

2019-08-02 한국콘텐츠진흥원

주요내용

  • 게임이용자 패널 5차년도 연구
  • 게임이용자 패널 5차년도 연구

    목차

    • 2. 패널의 종단적 데이터 분석
      • 2.1. 게임과몰입의 종단 특징과 비교
        • 2.1.1. 연구패널 전반의 게임과몰입의 종단 특징
        • 2.1.2. 초등학생 패널의 게임과몰입의 종단 특징
        • 2.1.3. 중학생 패널의 게임과몰입의 종단 특징
        • 2.1.4. 고등학생 패널의 게임과몰입의 종단 특징
      • 2.2. 게임이용시간에 따른 패널의 변화 분석
      • 2.3. 자녀의 게임 과몰입과 부모요인

개요

- 최근 연구에 의하면, 게임의 과도한 이용에 대해 병리적(pathological) 문제로 보는 입장과 사용자의 인지적 문제, 즉 자기통제(self-regulation)의 문제로 보 는 견해가 대립함.

- 게임의 문제적 이용에 대해서는 개인의 발달상의 문제(developmental problem)와 함께 인구학적 및 개별적 특성이 복합적으로 고려하여야 함.

- 게임의 효과성과 중독적 사용의 원인에 대한 인과적·장기적 연구의 부족, 게임이용자의 발달과정을 축적하여 보여주는 패널연구의 필요성이 강력하게 요구되고 있는 상황이라 할 수 있음.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