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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이용자 패널 5차년도 연구 - 게임이용자패널의 임상의학연구

2019-08-02 한국콘텐츠진흥원

주요내용

  • 게임이용자 패널 5차년도 연구
  • 게임이용자 패널 5차년도 연구

    목차

    • 4. 게임이용자패널의 임상의학연구
      • 4.1. 추적조사 MRI 현황
      • 4.2. 5년간 추적 조사 결과 종합
      • 4.3. 본 연구에서 활용한 뇌영상 방법론
        • 4.3.1. 뇌 기능(fMRI) 및 구조(Cortical thickness)
      • 4.4. 연도 별 연구 결과 핵심 사항
        • 4.4.1. 1차년도 연구 결과 핵심 사항
        • 4.4.2. 2차년도 연구 결과 핵심 사항
        • 4.4.3. 3차년도 연구 결과 핵심 사항
        • 4.4.4. 4차년도 연구 결과 핵심 사항
        • 4.4.5. 5차년도 연구 결과 핵심 사항
        • 4.4.6. 융합연구를 통한 게임 과몰입 분석 결론

개요

- 최근 연구에 의하면, 게임의 과도한 이용에 대해 병리적(pathological) 문제로 보는 입장과 사용자의 인지적 문제, 즉 자기통제(self-regulation)의 문제로 보 는 견해가 대립함.

- 게임의 문제적 이용에 대해서는 개인의 발달상의 문제(developmental problem)와 함께 인구학적 및 개별적 특성이 복합적으로 고려하여야 함.

- 게임의 효과성과 중독적 사용의 원인에 대한 인과적·장기적 연구의 부족, 게임이용자의 발달과정을 축적하여 보여주는 패널연구의 필요성이 강력하게 요구되고 있는 상황이라 할 수 있음.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