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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음악산업 동향

2020-11-10 한국콘텐츠진흥원

주요내용

  • 중국(북경) 콘텐츠 산업동향 | 2020년 11호 | 한국콘텐츠진흥원 /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로고 | 표지 이미지
  • 중국(북경)콘텐츠산업동향

    2020년 11호

    심층이슈

    • 중국 음악산업 동향
      • 1. 중국 음악산업 현황
      • 2. 음악 이용자 분석
      • 3. 음악산업 향후 발전 추세

    장르별 차트

    • 드라마 시청률 TOP10
    • 예능 시청률 TOP10
    • 박스오피스 TOP10
    • 온라인·모바일 게임 TOP10
    • 음원 1 TOP10
    • 음원 2 TOP10

    센터안내

    • 한국콘텐츠진흥원 북경비즈니스센터 소개
      • 1. 북경 비즈니스센터 안내
      • 2. 북경 비즈니스센터 현지 통역 서비스 지원 안내
      • 3. 2018 중국 문화산업 비즈니스 가이드
      • 4. 재중국한국콘텐츠사업자협의회 회원가입 안내
      • 5. 한국콘텐츠진흥원 북경현지자문단 운영안내
      • 6. 북경비즈니스센터 위챗 공식계정 운영 안내

개요

- 중국(중화권) 음악산업은 30년 동안 음악 매체의 변화에 따라 음반에서 음원으로 발전하고 있음. 경쟁력을 갖춘 동영상 플랫폼과 온라인 음악 플랫폼, 쇼트클립 등 스트리밍 미디어 플랫폼이 가세하면서 음악산업 생 태계가 발전함. 디지털 음악산업이 폐쇄형 루프 체계를 이루며 음악산업 발전은 4.0시대에 들어서고 있음. 그와 동시에 중국 음악시장의 상업 분야는 다원화된 음악IP 비즈니스 모델을 보여주고 있음. 4.0시대에 들어 선 음악산업은 생태계 형성에 힘입어 음악 부가가치의 창출을 촉진하고 음악 창작력을 높임. 디지털 음악 생 태계가 점차 완비되면서 음악시장에는 수익을 창출할 새로운 기회가 마련됨. 이는 음악시장의 발전에 혁신과 원동력을 부여할 것임.

- iiMedia Research(艾媒咨询)은 2019년 중국 음악 판권 시장규모는 이미 240억 위안 이상을 기록하였으 며, 2022년까지 321억 위안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함. 비록 과거에 비해 성장속도는 완만해졌으나 시장규 모는 여전히 매우 크게 성장할 것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