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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게임산업 트렌드 (2020년 11+12월호)
목차
1. 글로벌 이슈 포커스
1.1 콘솔 대전에서 클라우드게임이 왜 나와?
1.2 어서와, 클라우드는 처음이지?
1.3 바보야, 문제는 소셜이야
1.4 2021년은 간절히 클라우드게임을 원하게 될까?
2. 글로벌 게임산업 동향
2.1 2020년 게임산업 투자 금액 역대 최고, e스포츠와 모바일게임이 투자 견인
2.2 생각보다 큰 중국의 콘솔게임 시장, 중국시장 진출의 우회로로 작동
2.3 코로나 악재로 올해도 만년 유망주 타이틀 못 털어낸 VR게임
2.4 자율주행 인공지능(AI) 개발에 활용되는 게임기술
3. 글로벌 게임 인사이트
3.1 [사회문화]게임 소스 활용 표방한 새로운 아카이빙 프로젝트, ‘VGHF’와 ‘Hit Save!’
3.2 [사회문화] 올해 발표 게임의 주인공 중 여성 캐릭터 비중, 최근 5년간 최대
3.3 [정책] 영화나 소설보다 효과적인 역사 교육 매체로 부상하는 게임
3.4 [정책] 중국의 게임 검열, 자국을 넘어 글로벌 게임 산업에 악영향 확산 우려
3.5 [장르] 페이스북, 모바일 게임은 장르 싸움, 국가별 선호 장르 파악이 중요
3.6 [기업] 아프리카 게임 퍼블리싱 도전하는 두 스타트업, 가장 큰 어려움은 ‘편견’
4. 게임 캘린더
4.1 [프리뷰] 2년 만의 컴백, 온 · 오프라인 동시 개최 타이베이게임쇼 2021
5. 부록
개요
- 2020년을 맞이하는 글로벌 게임업계는 활기가 넘쳤다. 그도 그럴 것이
올해는 2013년 이후 약 7년 만에 차세대 콘솔이 출시되는 해였기 때문
이다. 그러다 코로나19 발발 소식이 전해졌고, 2월 초에는 타이베이 게
임쇼의 연기가 발표되었다. 이때까지만 해도 글로벌 게임업계에 별다
른 변화가 감지되지는 못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