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글로벌 게임산업 트렌드 (2021년 1+2월호)

2021-02-15 한국콘텐츠진흥원

주요내용

  • 2021 1+2월호 | QR코드 이미지 | 글로벌 게임산업 트렌드 | GLOBAL GAME INDUSTRY TREND | 1. 글로벌 이슈 포커스 : 중국 게임의 글로벌 시장 진출 확산, 한국 게임산업 무엇을 할 것인가 | 2. 글로벌 게임산업 동향 : [시장] 숫자로 본 2020년 글로벌 게임산업... 외 / [기술] AI 기술로 게임과 리얼리티 TV쇼 융합... 외 | 3. [정책] EU, 농장 게임 무료 DLC지원, 농업기술 홍보... 외 / [장르] '보는게임' 시대에 적합한 카툰 렌더링 게임 | 4. 게임 캘린더 : [리뷰] '인디 게임은 계속되어야 한다', 타이베이 게임쇼 2021 무사 계약 | 한국콘텐츠진흥원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로고
  • 글로벌 게임산업 트렌드 (2021년 1+2월호)

    목차

    • 1. 글로벌 이슈 포커스
      • 1.1 중국게임, 얼마나 수출되고 있나?
      • 1.2 누가 해외진출에 나서고 있나?
      • 1.3 왜 해외진출에 적극 나서나?
      • 1.4 왜 외국시장에서 통할까?
      • 1.5 한국 게임산업에 지금 필요한 것
    • 2. 글로벌 게임산업 동향
      • 2.1 숫자로 본 2020년 글로벌 게임산업의 성과, 그리고 2021년의 과제
      • 2.2 구독형 게임 서비스 선점한 MS, 개발사와 수익배분 방식은 아직 미정
      • 2.3 AI 기술을 통해 게임과 리얼리티 TV쇼를 융합한 <라이벌 피크>
      • 2.4 <사이버펑크 2077>, AI 기술 활용해 11개국 언어별 대사 입모양 구현
    • 3. 글로벌 게임 인사이트
      • 3.1 트래비스 스콧 ‘포트나이트’ 콘서트 수익 2,000만 달러, 실제 공연 수익의 10배
      • 3.2 EU, 농장 게임에 무료 DLC 지원, 현대 농업의 기술 발전을 대중에 홍보
      • 3.3 미국, 저작권 보호 콘텐츠의 스트리밍 강력 처벌법안 발효
      • 3.4 ‘보는 게임’ 시대에 적합한, 애니메이션 영화 같은 ‘카툰 렌더링’ 게임
      • 3.5 더게임어워드(TGA) 후보에 오른 퀴어게임 개발 업체 드림필(Dreamfeel)
      • 3.6 급성장 태국 게임시장의 진출, 라이트버전 게임과 철저한 현지화가 관건
    • 4. 게임 캘린더
      • 4.1 ‘인디 게임은 계속되어야 한다’, 타이베이 게임쇼 2021 무사히 폐막
    • 5. 부록

개요

- 중국 게임의 수출 실적은 최근 5년간 3배 증가하였으며, 특히 2020년에 크게 약진해 일부 외국 시장에서는 중국 퍼블리셔 간 경쟁하는 양상까 지 나타나고 있다. 진출국가 역시 성숙기 시장뿐 아니라 신흥시장으로 확산되고 있고, 진출기업의 유형과 진출 전략도 다양해지고 있다. 중국 게임기업들은 내수 포화에 따른 활로 모색을 위해 해외진출을 적극 시 도하고 있으며, 다양한 장르 개발과 유명 게임 IP 라이선싱을 토대로 게 임의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높여가고 있다. 역시 글로벌 시장 진출이 화 두인 한국 게임산업은 이제 세계시장에서 성과를 내려면 반드시 중국 게임을 넘어서야 하는 과제를 안게 되었다.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해 지금 한국 게임산업에 가장 필요한 것은 창의성과 새로운 도전을 통한 다양성의 확보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