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내용
브라우저 보안정책에 따라 이미지가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Mixed Content)
뉴노멀 음악 소비 트렌드를 주도한 k팝의 인기
목차
1. 코로나19가 음악 산업에 미친 영향
1.1 변화하는 음악 산업의 비즈니스 모델
1.2 팬데믹 위기를 기회로 바꾼 K팝
2. 뉴노멀의 방향성 제시한 K팝
2.1 음악시장의 판도 변화 주도
2.2 음악을 통한 사회적 변화
3. 주요 뮤직 차트 별 K팝의 성과
3.1 K팝의 빌보드 차트 인
3.2 유튜브, K팝 성장의 동력
3.3 K팝에 눈 돌린 스포티파이
3.4 애플 등 기타 뮤직 차트 성과
4. 정리와 시사점
개요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코로나 19) 확산의 여파로 인하여 라이브 공연 시장이 직격탄을 맞으며 음악 산업이 전반적으로 큰 타격을 받음. 전체 수익의 50% 이상을 차지하는 라이브 음악 시장은 콘서트가 주 수입원으로 공연 티켓 판매에서 주요 수익이 발생함. 대규모 관람객 모임 금지로 인해 공연장이 폐쇄되자 라이브 음악 수익은 제로에 가까워졌고 스폰서 후원이 취소 혹은 지연되며 손실이 생겼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