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뉴노멀 음악 소비 트렌드를 주도한 k팝의 인기

2021-05-14 한국콘텐츠진흥원

주요내용

  • 미국 콘텐츠 산업동향 | 2021년 3호 | 뉴노멀 음악 소비 트랜드를 주도한 K팝의 인기 | KOCCA /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로고 | 표지 이미지
  • 뉴노멀 음악 소비 트렌드를 주도한 k팝의 인기

    목차

    • 1. 코로나19가 음악 산업에 미친 영향
      • 1.1 변화하는 음악 산업의 비즈니스 모델
      • 1.2 팬데믹 위기를 기회로 바꾼 K팝
    • 2. 뉴노멀의 방향성 제시한 K팝
      • 2.1 음악시장의 판도 변화 주도
      • 2.2 음악을 통한 사회적 변화
    • 3. 주요 뮤직 차트 별 K팝의 성과
      • 3.1 K팝의 빌보드 차트 인
      • 3.2 유튜브, K팝 성장의 동력
      • 3.3 K팝에 눈 돌린 스포티파이
      • 3.4 애플 등 기타 뮤직 차트 성과
    • 4. 정리와 시사점

개요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코로나 19) 확산의 여파로 인하여 라이브 공연 시장이 직격탄을 맞으며 음악 산업이 전반적으로 큰 타격을 받음. 전체 수익의 50% 이상을 차지하는 라이브 음악 시장은 콘서트가 주 수입원으로 공연 티켓 판매에서 주요 수익이 발생함. 대규모 관람객 모임 금지로 인해 공연장이 폐쇄되자 라이브 음악 수익은 제로에 가까워졌고 스폰서 후원이 취소 혹은 지연되며 손실이 생겼음.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