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중국 음악산업 신(新)업태 발전 연구

2021-07-26 한국콘텐츠진흥원

주요내용

  • 중국(북경) 콘텐츠 산업동향 | 2021년 07호 |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중국 음악산업 신(新)업태 발전 연구 | KOCCA /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로고 | 표지 이미지
  • 중국 콘텐츠 산업동향

    목차

    • 1.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중국 음악산업 신(新)업태 발전 연구
      • 1.1. 코로나19 이후의 중국 음악산업 발전 현황
      • 1.2. 중국 온라인 음악 이용자 분석
      • 1.3. 중국 온라인 음악산업 신기술 응용 성공 사례 분석
      • 1.4. 중국 음악 산업 신업태 발전 추세 분석
    • 2. 장르별 차트
      • 2.1 드라마 시청률 TOP10
      • 2.2 예능 시청률 TOP10
      • 2.3 박스오피스 TOP10
      • 2.4 온라인·모바일 게임 TOP10
      • 2.5 음원1 TOP10
    • 3. 한국콘텐츠진흥원 북경비즈니스센터 소개
      • 3.1 북경비즈니스센터 안내
      • 3.2 북경비즈니스센터 현지 통역 서비스 지원 안내
      • 3.3 2020 중국 문화산업 비즈니스 가이드
      • 3.4 재중국한국콘텐츠사업자협의회 회원 가입 안내
      • 3.5 한국콘텐츠진흥원 북경 현지 자문단 운영 안내
      • 3.6 북경비즈니스센터 위챗 공식 계정 운영 안내

    개요

    • - 인터넷 기술의 활용 분야가 점차 확대됨에 따라, 중국 음악 시장에는 새로운 키 플레이어가 지속해서 등장하고 있음. 신경제(新经济)1) 하의 새로운 산업 사슬은 음악 콘텐츠 제작, 음악 판권, 운영 및 유통 등에 큰 영향을 끼치고 있음. 기술 발전으로 인해 음악 산업의 디지털화가 가속화하고 있으며 새로운 미디어가 속속 등장함. 지난해 코로나 19 의 충격으로 중국 음악 산업의 가장 중요한 오프라인 시장인 라이브 콘서트가 극심한 타격을 받음. 반면, 온라인 음악 사업은 언택트 라이브, 미러링 노래방(혹은 국민 노래방, 同屏K 歌) 등의 수익 모델을 발굴해 새로운 성장 동력을 만듦.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