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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미국 콘텐츠 산업 전망
목차
1. 2024년 미국 콘텐츠 산업 전망
1.1. 미디어·엔터테인먼트 산업 성장 둔화
1.2. 미디어·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수입구조 변동
1.3. 팬데믹 이후 소비자 행동의 변화
2. 게임 산업
2.1. 모바일 게임이 이끄는 게임 산업
2.2. 게임 세분 시장의 산업 내 영향력 증가
2.3. 게임 산업 내 광고 수입 2027년 1천억 달러 돌파 전망
3. 스트리밍 산업
3.1. 스트리밍에 대한 인식 전환의 시대
3.2. 소비자들이 피로하지 않도록 새롭고 다양한 시도가 필요
3.3. 니치 마켓과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3.4. 콘텐츠의 초과 공급 시대
4. 라이브 엔터테인먼트
4.1. 미디어·엔터테인먼트 산업 안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분야
4.2. 라이브 이벤트 파생 콘텐츠의 잠재력
5. 융복합/소셜미디어
5.1. 메타버스
5.2. 인공지능
5.3. 소셜미디어
6. 정리와 시사점
개요
- 불확실한 세상에 사람들에게 도피처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콘텐츠 산업(이하 미디어·엔터테인먼트 산업, M&E 산업과 혼
용)이 점차적으로 중요해지는 시기임. 다소 낭만적으로 들릴
수 있지만, 전염병에 이어 전쟁을 경험하는 세상 사람들이
현실을 잠시나마 잊을 수 있는 수단이 되어주기 때문. 하지만, 콘텐츠 산업 역시 나름의 불확실성을 마주하고 있음. 2021년
팬데믹이 종식된 뒤 M&E 산업이 10.6%의 높은 연 성장률을
기록하기는 했으나, 이 반등이 잦아들며 산업 전체의 성장이
큰 폭으로 감소할 것으로 전망됐음. PwC는 2023년부터
2027년까지 미국의 M&E 산업이 2.8%로 낮은 성장률을
보일 것이라고 예측하였음. 본 리포트는 PwC, 딜로이트 등
리서치 기업이 내놓은 2024년 미디어·엔터테인먼트 산업 전
망 보고서를 정리한 것으로, 성장률 둔화가 예고된 이 산업을
게임, 스트리밍, 라이브 이벤트, 융·복합 및 소셜미디어 분야로
각각 나누어 2024년 산업의 트렌드를 짚어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