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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미국 콘텐츠 산업 전망

2024-02-20 한국콘텐츠진흥원

주요내용

  • 미국 콘텐츠 산업동향 | 2024년 01호 | 2024년 미국 콘텐츠 산업 전망 | KOCCA /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로고) | 표지 이미지
  • 2024년 미국 콘텐츠 산업 전망

    목차

    • 1. 2024년 미국 콘텐츠 산업 전망
      • 1.1. 미디어·엔터테인먼트 산업 성장 둔화
      • 1.2. 미디어·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수입구조 변동
      • 1.3. 팬데믹 이후 소비자 행동의 변화
    • 2. 게임 산업
      • 2.1. 모바일 게임이 이끄는 게임 산업
      • 2.2. 게임 세분 시장의 산업 내 영향력 증가
      • 2.3. 게임 산업 내 광고 수입 2027년 1천억 달러 돌파 전망
    • 3. 스트리밍 산업
      • 3.1. 스트리밍에 대한 인식 전환의 시대
      • 3.2. 소비자들이 피로하지 않도록 새롭고 다양한 시도가 필요
      • 3.3. 니치 마켓과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 3.4. 콘텐츠의 초과 공급 시대
    • 4. 라이브 엔터테인먼트
      • 4.1. 미디어·엔터테인먼트 산업 안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분야
      • 4.2. 라이브 이벤트 파생 콘텐츠의 잠재력
    • 5. 융복합/소셜미디어
      • 5.1. 메타버스
      • 5.2. 인공지능
      • 5.3. 소셜미디어
    • 6. 정리와 시사점

    개요

    • - 불확실한 세상에 사람들에게 도피처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콘텐츠 산업(이하 미디어·엔터테인먼트 산업, M&E 산업과 혼 용)이 점차적으로 중요해지는 시기임. 다소 낭만적으로 들릴 수 있지만, 전염병에 이어 전쟁을 경험하는 세상 사람들이 현실을 잠시나마 잊을 수 있는 수단이 되어주기 때문. 하지만, 콘텐츠 산업 역시 나름의 불확실성을 마주하고 있음. 2021년 팬데믹이 종식된 뒤 M&E 산업이 10.6%의 높은 연 성장률을 기록하기는 했으나, 이 반등이 잦아들며 산업 전체의 성장이 큰 폭으로 감소할 것으로 전망됐음. PwC는 2023년부터 2027년까지 미국의 M&E 산업이 2.8%로 낮은 성장률을 보일 것이라고 예측하였음. 본 리포트는 PwC, 딜로이트 등 리서치 기업이 내놓은 2024년 미디어·엔터테인먼트 산업 전 망 보고서를 정리한 것으로, 성장률 둔화가 예고된 이 산업을 게임, 스트리밍, 라이브 이벤트, 융·복합 및 소셜미디어 분야로 각각 나누어 2024년 산업의 트렌드를 짚어봄.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