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도쿄 시부야를 찾은 한국 캐릭터 최고심

2025-04-14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주요내용

 
최근 한국 캐릭터 최고심이 일본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도쿄 시부야에 자리한 시뷰야109(SHIBUYA109)에서 3월 13일부터 4월 13일까지 최고심의 첫 테마카페가 오픈해 3월 24일 현장을 찾았다. 시부야109는 도쿄 패션의 성지로 최고심 테마카페는 지하 2층 레스토랑이 모여 있는 코너에 자리하고 있었다. 

< 시부야109 내 최고심 테마카페 - 출처: 통신원 촬영 >

매장 입구에는 최고심 캐릭터의 부적이 크게 자리하고 있었고 이외 벽면에는 한글로 제작된 최고심 포스터가 장식돼 있었다. 이뿐만 아니라 아크릴 열쇠고리, 미니 아크릴 스탠드, 미니 타월, 투명 파우치, 머그잔 등 라인업이 다양했다. 카페의 오리지널 상품 또한 판매 중이었다. 최고심 테마카페는 예약제로 운영되는데 평일임에도 거의 만석이었다. 메인 메뉴로는 양념치킨과 불고기에 야채를 곁들인 비빔밥이 있었고 이때 좋아하는 캐릭터로 밥의 모양을 선택해 구매할 수 있다. 디저트는 최고심 캐릭터 모양으로 된 도넛과 컵케이크, 유산균 음료로 구성됐다.

< 최고심 테마카페의 메뉴, 비빔밥 - 출처: 최고심 카페 >

일본에서 주목받고 있는 캐릭터 최고심을 탄생시킨 일러스트레이터 최고심은 2020년 9월 인스타그램을 통해 첫 활동을 시작했다. 소셜미디어에서 인기를 얻어 핸드폰 케이스 등 상품을 출시하면서 조금씩 이름을 알리게 됐다. 이외에도 2021년 1월부터는 X에서 카카오프렌즈 캐릭터인 춘식이의 만화 '춘식이 그림일기'를 연재했다. 어린이의 그림일기처럼 연필로 그린 듯한 투박한 손그림과 색상, 그리고 캐릭터의 긍정적인 말투를 특징으로 한다.

그렇다면 최고심은 어떻게 일본에서 인기 캐릭터로 성장할 수 있었을까? 첫 번째 요인은 한국 내 캐릭터의 높은 인기가 소셜미디어를 통해 해외의 이목을 끌었다는 점이다. 특히 인기가 높아지는 과정에서 다양한 상품 브랜드와 협업을 진행했는데 그중 케이팝 아이돌과의 협업이 이슈로 떠올랐다.

< 일러스트레이터 최고심의 춘식이 그림일기와 케이팝 아이돌의 협업 - 출처: 춘식이의 그림일기 X 계정(@Choonsik_diary) >

2022년부터 아이브와 뉴진스, 2024년에는 라이즈와 콜라보를 진행했다. 또한 2023년 1월에는 코렐 그릇, 2024년 6월에는 오비맥주 브랜드와 협업해 발포주 브랜드 필굿의 굿즈 패키지를 출시하기도 했다.

< 캐릭터 최고심과 코렐 및 오비맥주와의 협업 - 출처: '웨딩21', '머니투데이' >

두 번째 요인은 현지화 전략이다. 2024년 2월 일본 공식 X 계정을 선보이면서 보다 다양한 일러스트를 소개하기 시작했다. 일본에서는 귀여운 캐릭터가 지속적으로 인기를 끄는 경우가 많은데 이를 '카와이(かわいい) 문화'라고 한다. 한편 한국의 부적과 비슷한 '오마모리(お守り) 문화'도 있다. 이 두 가지 문화가 일본 현지화 과정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창출하게 된 요소로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 최고심의 일본 X 계정 - 출처: 최고심 일본 X 계정(@choigosim_jp) >

2024년 12월에는 일본 다이소에 입점할 정도로 현지에서의 인기가 확대되고 있다. 일본에서 인기 상승 중인 최고심을 필두로 한국 캐릭터가 지속적으로 개발돼 한글의 아름다움을 포함한 한국문화가 일본에 더 알려지길 기대해 본다.     
사진출처 및 참고자료
- 통신원 촬영
- 최고심 카페, https://choigosim-cafe-2025.theme-cafe.jp/cafe_menu/
- 《머니투데이》 (2024. 6. 16). 오비맥주 필굿, 인기 일러스트레이터 최고심과 콜라보,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4061609565183031
- 춘식이의 그림일기 X 계정(@Choonsik_diary), https://x.com/Choonsik_diary
- 최고심 일본 X 계정(@choigosim_jp), https://x.com/choigosim_jp
- 일본 다이소 홈페이지, https://www.daiso-sangyo.co.jp/item/35648
- 《웨딩21》 (2023. 1. 18). 코렐브랜드, ‘코렐X최고심 콜라보레이션’ 출시, https://www.wedding21.co.kr/news/articleView.html?idxno=257545

통신원 정보

성명 : 하승희[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일본(도쿄)/도쿄 통신원]
약력 : 호세이대학 대학원 정책창조연구 박사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