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싱가포르 창이공항이 전 세계인의 사랑을 받는 글로벌 캐릭터 미피(Miffy)를 테마로 다채로운 행사를 마련해 여행객과 현지 시민들에게 특별한 즐거움을 선사하고 있다. 이번 행사는 3월부터 5월 12일까지 약 두 달간 공항 터미널 전역에서 진행된다. 단순 전시를 넘어 대형 포토존, 키즈 놀이공간, 팝업스토어, 식음료 프로모션까지 아우르며 공항 전체를 복합 문화콘텐츠 공간으로 탈바꿈시켰다. 이는 글로벌 캐릭터가 공공 인프라인 공항 공간을 활용하며 관광 요소와 상업적 요소를 결합해 복합 문화콘텐츠로 확장한 대표 사례라 할 수 있다. 글로벌 캐릭터가 공공 인프라인 공항에서 복합 문화콘텐츠로 구현될 수 있었던 배경에는 싱가포르 정부의 관광산업 전략과 민관 협력 생태계가 있다. 2024년 싱가포르관광청(STB) 멜리사 오(Melissa Ow) 청장은 관광산업 콘퍼런스에서 "관광은 도시의 활력을 높이고 고용을 창출하며 싱가포르를 세계와 연결하는 핵심 산업"이라며 싱가포르 관광 정책 방향을 발표했다. 실제로 싱가포르는 2023년 1,360만 명의 관광객을 유치하고 272억 SGD(29조 원)의 관광 수익을 기록한 바 있다. 2024년에는 1,650만 명, 2025년에는 코로나19 팬데믹 이전 수준인 1,900만 명 이상 회복을 목표로 설정했다. 이를 위해 싱가포르는 공공 인프라를 브랜딩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관광객 유치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 그중 하나의 방법으로 한국 관광객들에게 지속적으로 싱가포르를 홍보하기 위해 2024년 JTBC와 3년간 MOU를 체결하며 <연애남매(My Sibling's Romance)> 싱가포르편 제작과 지속적 협업을 약속한 바 있다.
< 싱가포르 관광청과 한국 방송사 JTBC가 맺은 MOU - 출처: 인스타그램 계정(@sgxclusive) >
이러한 맥락에서 창이공항의 미피 테마 이벤트 또한 싱가포르에서 도시의 공공 인프라 전체가 글로벌 IP 콘텐츠의 전시장으로 탈바꿈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포토존과 플레이존은 실제 관광객의 체류 시간을 연장시키고 브랜드에 대한 정서적 친밀감을 높이는 역할을 한다. 창이공항그룹(CAG)은 공항을 '단순 환승 공간'이 아닌 '복합 체험형 플랫폼'으로 계속적으로 브랜딩하고 있다. 이는 싱가포르가 동남아시아의 관광·문화 허브이자 한류 팬덤이 가장 활발한 국가 중 하나이기 때문에 향후 한국 캐릭터들이 아시아 및 글로벌 시장에 진출할 때 참고할 수 있는 좋은 사례로 평가된다. 특히 한류 콘텐츠에 대한 관심이 높은 동남아 시장을 겨냥해 지역 중심 허브를 활용하며 오프라인 체험 마케팅을 확장하는 전략은 K-캐릭터의 브랜드 인지도 제고와 현지 팬덤 확보에 효과적일 수 있다. 이번 이벤트의 주인공인 미피는 네덜란드 작가 딕 브루너(DickBruna)가 탄생시킨 토끼 캐릭터로 단순하고 사랑스러운 디자인 덕분에 전 세계 수많은 팬을 보유하고 있다. 한국에서도 미피는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큰 사랑을 받고 있는데 덕분에 한국 시장에서도 활발한 라이선싱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미피는 한국에서 패션 분야뿐만 아니라 문구, 리빙 용품 등 라이프스타일 전반으로 확산돼 일상에 친숙한 캐릭터다. 한국의 여러 유명 뷰티 브랜드와도 협업하며 2030뿐만 아니라 MZ 세대에서도 꾸준한 팬덤을 가지고 있는 미피는 한국에서 이미 단순한 캐릭터를 넘어 하나의 문화적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 이처럼 한국에서도 두터운 팬층을 형성하고 있는 미피가 이번에는 싱가포르 창이공항에서 매력적인 이벤트로 여행객을 맞이하고 있다. 터미널 3에는 미피와 네덜란드를 상징하는 튤립 정원을 배경으로 한 아름다운 포토존과 체험 공간이 마련돼 있다. 싱가포르는 이 같은 복합 콘텐츠 광고를 통해 글로벌 브랜드 홍보의 중요한 거점이 될 뿐만 아니라 여행객들에게도 다채로운 이벤트를 제공하는 활기찬 관광 국가로서의 이미지를 부각하고 있다.
< 싱가포르 창이공항의 미피 포토존 - 출처: 창이공항 홈페이지 >
이벤트를 자세히 살펴보면 터미널 3 출국장 내 마련된 '미피 놀이터(Miffy’s Playground)'는 미피와 그의 친구들인 스너피(Snuffy), 보리스(Boris), 포피(Poppy) 등 귀여운 캐릭터를 활용한 대형 볼풀장과 에어바운스로 구성돼 어린이를 동반한 가족 여행객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
< 싱가포르 창이공항의 미피 볼풀장 - 출처: 창이공항 홈페이지 >
이뿐만 아니라 미피 한정판 굿즈를 판매하는 팝업스토어도 터미널 곳곳에서 만나볼 수 있다. 창이공항 공식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일정 금액 이상의 상품을 구매한 방문객에게만 제공되는 미피 키체인 참, 여행용 파우치, 모바일 스트랩 등 특별 굿즈는 여행객들의 소장 욕구를 자극하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특히 마스터카드 및 창이페이를 활용해 결제하는 경우에는 추가 구매 혜택까지 제공해 여행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다. 공항 내 일부 레스토랑에서도 미피를 활용한 특별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피자 익스프레스(Pizza Express)'에서는 어린이 동반 가족 방문 시 아이들에게 무료 식사를 제공하는 등 미피와 함께하는 여행의 즐거움을 더하고 있다.
< 미피 굿즈를 판매하는 팝업스토어 - 출처: 창이공항 홈페이지 >
이번 미피 행사를 준비한 창이공항은 미피의 글로벌한 인지도를 십분 활용해 공항을 단순한 이동 공간이 아닌 여행객들이 체험하고 머물며 즐길 수 있는 복합 문화콘텐츠 플랫폼으로 전환하고자 하는 전략을 내세웠다. 특히 이번 이벤트는 미피에 익숙한 한국 관광객들에게도 반가운 소식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한국에서 이미 높은 인지도를 확보하고 있는 캐릭터를 해외여행지에서 재조우하는 경험은 여행자에게 더욱 특별한 인상을 남기며 브랜드에 대한 정서적 연결을 더욱 강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공간과 결합해 경험으로 남은 콘텐츠는 문화가 된다. 싱가포르는 그 연결점을 누구보다 정교하게 설계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공항이라는 공공 인프라에서 캐릭터 IP를 체험 콘텐츠로 구현하고, 정부 정책으로 이를 유도하며, 전 세계 브랜드와의 협업으로 확장력을 만들어내고 있다. 싱가포르 창이공항은 아시아 최고의 허브 공항 중 하나이자 동남아 지역 여행객들이 대거 몰리는 글로벌 공공 인프라다. 이러한 공간에서의 오프라인 체험 마케팅은 단순한 노출을 넘어 브랜드 인지도를 친근하게 확장하면서 향후 동남아 시장에서의 잠재 고객 확보와 팬덤 형성에 큰 기회를 제공한다. 싱가포르 창이공항의 다음 글로벌 테마가 K-캐릭터일 가능성이 없지 않은 만큼 이번 사례는 한국 캐릭터산업에도 시사하는 바가 있다. 한류의 영향력이 높은 동남아 시장의 중심지에서 K-캐릭터 팝업스토어, 체험형 콘텐츠 같은 오프라인 이벤트를 진행하는 것은 글로벌 시장에 안정적으로 정착하기 위한 전략적 발판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한편 싱가포르 창이공항을 찾는 전 세계 여행객들에게 소중한 추억과 캐릭터 경험을 선사하고 있는 미피 이벤트는 오는 5월 12일까지 누구나 무료로 체험 가능하다.
사진출처 및 참고자료 - 인스타그램 계정(@sgclusive), https://www.instagram.com/sgxclusive/p/C5-uFajy91k/ - Singapore Tourism Board, https://www.stb.gov.sg/about-stb/media-publications/media-centre/singapore-achieves-historical-high-in-tourism-receipts-in-2024 - Visit Singapore, https://www.visitsingapore.com/things-to-do/singapore-tours/ - (주)서울머천다이징컴퍼니 홈페이지, https://www.smckorea.com/sub0201.php - 창이공항 홈페이지, https://www.changiairport.com/en/happenings/promotions/miffy-pop-up.html - 《Mothership》 (2025. 3. 17). Miffy-themed pop-up with inflatable ball pit & more at Changi Airport till May 12, https://mothership.sg/2025/03/miffy-changi-airport/ - 《The Straits Times》 (2025. 3. 16). Fun With Kids: Miffy and friends land at Changi Airport, kids eat free at PizzaExpress, https://www.straitstimes.com/singapore/parenting-education/fun-with-kids-miffy-and-friends-land-at-changi-airport-kids-eat-free-at-pizzaexpress
성명 : 신보라[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싱가포르/싱가포르 통신원] 약력 : 노보진(NovogeneAIT Genomics Singapore Pte.Ltd.) 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