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는 세계적인 라면 강국이다. 세계라면협회(WINA)에 따르면 인도네시아의 2023년 연간 라면 소비는 145억 4,000만 개로 중국(422억 1,000만 개)에 이어 세계 2위다. 이는 세계 연간 라면 소비량의 15%에 달하는 양이다. 인도네시아는 현지 빅 3 라면 브랜드인 인도미(Idomie), 미 스답(Mie Sedaap), 가가 100(Gaga 100)가 전체 라면 시장 대부분을 점유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자카르타 곳곳에 한국식 라면 카페가 잇따라 들어서며 인도네시아 라면 시장에 새로운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 인도네시아 인스턴트 라면 탑 브랜드 인덱스 – 출처: 탑 브랜드 어워드 >
예를 들어 세련된 내부를 갖추고 다양한 한국 제품을 판매해 큰 인기를 얻은 현지 편의점 브랜드 케이3마트(K3Mart)는 매장 내 한국식 셀프 라면 카페를 마련했다. 한국 드라마에서 나오는 한강 둔치 라면을 직접 체험하고 싶은 소비자들이 늘었기 때문이다. 고객들은 셀프 라면 기계로 원하는 라면과 달걀, 김, 햄 등 다양한 토핑을 골라 라면을 만들어 먹을 수 있다. 또한 케이3마트는 라면 용기로 양은 냄비를 활용하고 라면과 곁들어 먹을 수 있는 떡볶이, 어묵 등 다양한 한식을 함께 판매하고 있다. 게다가 매장 내 대형 스크린으로 르세라핌, 엑소 등 케이팝 아이돌 영상을 송출하거나 함께 케이팝을 부르며 즐길 수 있는 이벤트도 개최한다. 2024년 기준 케이3마트는 자카르타를 비롯한 수도권과 족자카르타에 약 30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고 2025년까지 매장 수를 50개로 확대할 계획이다.
< 셀프 한국 라면과 분식을 판매하는 케이3마트(K3Mart) – 출처: 쿨리네르 수라바야 틱톡 계정(@kuliner_sby) >
이처럼 최근 한국 라면이 오프라인에서 인기를 끌자 한국 라면 브랜드도 현지의 젊은 소비자를 사로잡기 위해 다양한 유통 채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예를 들어 불닭볶음면, 신라면, 진라면 등 많은 한국 라면 브랜드가 인도네시아 유통채널 오썸(Oh!some)에 입점했다. 2020년 자카르타 내 대형 쇼핑몰 센트럴파크몰(Central Park Mall)에 처음 문을 연 오썸(Oh!some)은 깔끔한 상품 진열과 화려한 내부로 젊은 인도네시아 소비자에게 세련된 잡화점으로 유명하다. 또한 오썸은 수많은 한국 라면을 정갈하게 진열해 소셜미디어에서 인스타그램 포토존으로도 큰 화제를 모으고 있다. 누리꾼들은 "여기서 사진을 찍었어야 했는데!(@aaammmyyy95)", "한국 라면을 좋아하는 사람은 이곳을 방문하세요!(@ayuhanisasella92)" 등의 반응을 보였다.
< 오썸(Oh!some)의 한국 라면 진열과 누리꾼 반응 – 출처: 센트럴파크몰 인스타그램 계정(@centralparkmall) >
또한 2024년 농심은 자카르타 문화복합공간으로 떠오른 타만 리터라시 블록 M(TAMAN LITERASI BLOK M)과 포스 블록(Pos Bloc)에서 '신세이셔널 데이(Shinsational Day)' 행사를 개최했다. 두 장소 모두 다양한 문화예술 활동을 즐길 수 있는 복합공간으로 젊은 세대가 즐겨 찾는 명소다. 이곳에 제품을 시식할 수 있는 취식존과 브랜드 콘셉트를 느낄 수 있는 포토존 등을 마련하고 먹방 대회와 공연을 개최해 큰 호응을 얻었다. 참가자들은 "내일 또 가고 싶어요.(@queenaflah)", "방금 행사에 다녀왔는데 정말 재밌었어요.(@marciangel20)" 등의 반응을 남기며 높은 만족감을 드러냈다.
< '신세이셔널 데이(Shinsational Day)' 행사에 참석한 현지인 – 출처 농심 인도네시아 유튜브 계정(@nongshimindonesia9740) >
이제 한국 라면은 인도네시아 젊은 세대에게 이색 데이트 코스, 감각적인 식문화, 한류로 정의된다. 특히 한국 라면이 한국을 대표하는 문화로 소개되면서 이를 직접 체험하고 싶은 젊은이들이 늘고 있다. 현재 인도네시아에서 여전히 현지 라면이 주류를 이루고 있지만 젊은 소비층을 중심으로 한국 라면이 세련된 문화로 자리 잡으면서 인도네시아 시장 공략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기대된다.
사진출처 및 참고자료 - 세계라면협회(WINA) 홈페이지, https://instantnoodles.org/en/ - 탑 브랜드 어워드(Top Brand Award) 홈페이지, https://www.topbrand-award.com/ - 쿨리네르 수라바야(Kuliner Surabaya) 틱톡 계정(@kuliner_sby), https://www.tiktok.com/@kuliner_sby - 센트럴파크몰(Central Park Mall) 인스타그램 계정(@centralparkmall), https://www.instagram.com/centralparkmall/ - 농심 인도네시아(Nongshim Indonesia) 유튜브 계정(@nongshimindonesia9740), https://www.youtube.com/@nongshimindonesia9740 - 《The Korea Economic Daily》(2024. 12. 3). Nongshim captures young consumers in Indonesia, https://www.kedglobal.com/us/food-beverage/newsView/ked202412030004?utm_source=chatgpt.com - 《Suara》(2024. 8. 1). Merek Ritel Baru OH!SOME Secara Resmi Diluncurkan di Jakarta, https://www.suara.com/pressrelease/2024/08/01/234000/merek-ritel-baru-ohsome-secara-resmi-diluncurkan-di-jakarta?utm_source=chatgpt.com
성명 : 배동선[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인도네시아/자카르타 통신원] 약력 : PT. WALALINDO 이사, 작가, 번역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