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차드 로드 중심의 고급 쇼핑몰 '아이온 오차드(ION Orchard)' 앞 사거리는 화려한 광고들로 가득해 방문객들의 시선을 사로잡는다. 이곳에는 주로 명품 브랜드들이 입점해 있어, 그들의 글로벌 앰배서더들이 대형 광고판을 통해 싱가포르 시민들과 관광객들을 맞이한다. 특히 최근 몇 년간 한국 연예인들이 이 명품가의 주인공으로 자리잡고 있다는 점이 눈에 띈다. 2023년 9월 쇼메(Chaumet) 팝업 부티크 오프닝 행사에서 송혜교와 차은우가 브랜드 앰배서더로 등장해 현지 팬들의 열광적인 반응을 이끌어낸 것을 시작으로, 블랙핑크의 지수·로제·제니·리사, 방탄소년단, 뉴진스, 트와이스 등 한국을 대표하는 아티스트들이 싱가포르 명품 광고 시장에서 큰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다.
< 럭셔리 브렌드 겔랑(Guerlain)의 앰버서더 송혜교의 모습 - 출처: 통신원 촬영 >
차은우의 경우 쇼메를 넘어 디올(Dior), 더 노스페이스(The North Face), 스케쳐스(Skechers) 등 다양한 글로벌 브랜드의 앰배서더로 활동하며 싱가포르 광고 시장에서 놀라운 파급력을 보여주고 있다. 실제로 최근 싱가포르 디올 매장 앞에는 그를 보기 위한 팬들이 몰리면서 화제가 되기도 했다. 또한 송혜교는 더욱 오랜 기간 싱가포르 시장에서 영향력을 발휘해 왔다. 2018년부터 프랑스 주얼리 브랜드 쇼메의 모델로 활동을 시작해 현재까지 7년 넘게 브랜드의 얼굴 역할을 하고 있으며, 특유의 우아한 이미지로 현지 소비자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 여기에 더해 화장품 브랜드 설화수(Sulwhasoo)의 글로벌 앰배서더로도 꾸준히 활동하며, 싱가포르 백화점 내 설화수 매장을 통해 한국 뷰티 브랜드의 위상을 확고히 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 스케쳐스 광고 모델 차은우의 모습 - 출처: 통신원 촬영 >
젊은 세대 사이에서는 K-팝 신예 걸그룹 뉴진스(NewJeans)가 특별한 인기를 누리고 있다. 캘빈클라인, 리바이스, 나이키 등 글로벌 패션 브랜드들이 뉴진스를 싱가포르 현지 캠페인의 주인공으로 내세우며 젊은 소비자층 공략에 성공을 거두고 있는 것이다. 뉴진스가 모델로 등장한 광고들은 싱가포르 주요 쇼핑몰과 지하철역을 가득 메우며 브랜드의 젊은 이미지 구축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한편 캘빈클라인은 이전에 BTS 정국을 광고 모델로 기용해 화제를 모은 바 있다. 이처럼 동일 브랜드가 지속적으로 한국 아티스트들과 파트너십을 맺는 것은 싱가포르 시장에서 한류의 상업적 가치가 얼마나 확고한지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라 할 수 있다.
< 뉴진스를 모델로 하고 있는 캘빈클라인 매장 - 출처: 통신원 촬영 >
< 배우 박규영을 모델로 하고 있는 켈빈클라인 광고 - 출처: 통신원 촬영 >
이러한 현상은 한국 스타들이 단순히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모델을 넘어, 그 자체로 '신뢰'와 '프리미엄 이미지'를 상징하는 존재가 되었음을 보여준다. 이들이 홍보하는 제품은 현지 소비자들에게 세련되고 유행을 선도하는 아이템으로 인식되며, ‘한류 스타’는 이제 브랜드의 품질과 가치를 보장하는 일종의 보증서 같은 역할을 하고 있다.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는 글로벌 도시 싱가포르에서 한류가 광고 시장과 소비 트렌드를 이끄는 모습은, 한국 문화 콘텐츠의 경쟁력이 동남아시아 전역에 얼마나 깊이 스며들었는지를 보여준다. 2024년 체결된 한-싱가포르 디지털 경제 동반자 협정(KSDPA)은 이러한 흐름에 더욱 힘을 실어주고 있다. 이 협정은 양국 간 콘텐츠 교류와 전자상거래 활성화를 목표로 하며, 앞으로 더 많은 한국 브랜드와 문화 콘텐츠가 싱가포르를 거점으로 동남아시아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 이제 싱가포르에서 한류 스타를 활용한 브랜드 마케팅은 하나의 확고한 트렌드로 자리잡았다. 광고가 단순한 마케팅 수단을 넘어 한류 확산의 전략적 플랫폼이 되어가고 있는 것이다. 한류가 현지 광고 시장에서 가지는 영향력은 앞으로도 꾸준히 확대될 전망이며, 글로벌 브랜드들 역시 한국 스타들과의 협업을 더욱 적극적으로 추진할 것으로 보인다. 싱가포르를 중심으로 동남아시아 시장에서 한국 콘텐츠의 파급력은 앞으로도 계속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사진출처 및 참고자료 - 통신원 촬영 - 《CNA Lifestyle》(2024.11.21), Cha Eun-woo’s fans wait from 3am to catch glimpse of the K-idol in Singapore, https://www.straitstimes.com/life/entertainment/cha-eun-woo-s-fans-wait-from-3am-to-catch-glimpse-of-the-k-idol-in-singapore -《CNA Lifestyle》(2023.09.04).South Korean stars Song Hye-kyo and Cha Eun-woo will be in Singapore on Sep 5, https://cnalifestyle.channelnewsasia.com/entertainment/song-hye-kyo-cha-eun-woo-singapore-chaumet-ion-orchard-369866 - 한-싱가포르 디지털 경제 파트너십 협정(KSDPA), chrome-extension://efaidnbmnnnibpcajpcglclefindmkaj/https://www.fta.go.kr/webmodule/_PSD_FTA/ksdpa/1/ksdpa.pdf
성명 : 신보라[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싱가포르/싱가포르 통신원] 약력 : 노보진(NovogeneAIT Genomics Singapore Pte.Ltd.) 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