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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발달에 따른 콘텐츠 여가 확산과 억압 정책

2025-09-11 한국콘텐츠진흥원

주요내용

  • 발간등록번호 979-11-6677-341-9 | k 한국콘텐츠진흥원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로고) | 기술발달에 따른 콘텐츠 여가 확산과 억압 정책 | 2025 | KOCCA25-03 | kcontent(로고) | 표지 이미지
  • 기술발달에 따른 콘텐츠 여가 확산과 억압 정책

    목차

    • 제1장 대중문화 억압의 역사
      • 1. 한국 오락의 역사: 유흥거리와 여가로서의 미디어
      • 2. 중문화에 대한 제도적 억압의 역사: 새로운 미디어와 캐주얼 오락에 대한 규제
    • 제2장 대중문화의 의료화: 역사와 함의
      • 1. 억압을 정당화하는 건강 담론
      • 2. 건강 담론에서 대중문화의 의료화로
      • 3. 게임에 관한 의료화의 역사
    • 제3장 게임의 의료화: ‘개인’에 대한 억압구조
      • 1. 개인에 대한 진단/처방이 불러온 ‘게임의 악마화’
      • 2. 즐거움과 사회구조를 비가시화하는 억압 기제
      • 3. 과잉 의료화의 한 사례: 도파민 중독 담론
    • 제4장 억압 역사의 극복: ‘즐거움’의 이론화/제도를 향해
      • 1. 현재진행형인 ‘즐거움’ 억압의 역사
      • 2. ‘생존과 건강’ 담론의 무한 권력에 대한 저항
      • 3. 근본적인 질문으로: ‘즐거움’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참고 문헌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