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콘텐츠 넘어 문화로 인도네시아를 물들인 <오징어 게임>

2025-07-28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주요내용

 
최근 <오징어 게임> 시즌 3이 공개되면서 자카르타에 또 한 번 <오징어 게임> 열풍이 불고 있다. 지난 27일 시즌 3 공개 직후 <오징어 게임>은 전 세계 93개국에서 넷플릭스 비영어권 TV 프로그램 부문 1위를 차지했다. 인도네시아에서도 공개 당일 1위에 오르며 많은 주목을 받았다. 그러나 일부 팬들은 시즌 3의 스토리와 결말에 실망을 표했다. 현지 언론 《Suara(수아라)》는 "<오징어 게임> 시즌 3: 큰 기대, 큰 실망"이라며 시청자 반응을 다뤘고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기존 시즌만큼 몰입되지 않는다."는 반응도 적지 않았다.
6월 28일 기준 인도네시아 넷플릭스 TV 프로그램 부문 순위

< 6월 28일 기준 인도네시아 넷플릭스 TV 프로그램 부문 순위 - 출처: 플릭스패트롤(Flixpatrol) >

그럼에도 <오징어 게임>의 문화적 영향력은 여전히 건재했다. 특히 이번 시즌에서 새롭게 등장한 줄넘기 게임이 화제를 모으고 있다. 시즌 3 공개 하루 전인 6월 26일 자카르타에 위치한 플라자 스나얀(Plaza Senayan) 쇼핑몰에서 '줄넘기 챌린지(Jump Rope Challenge)' 행사가 열렸다. 시즌 3의 홍보를 겸한 해당 행사는 4일간 이어졌으며 어린이와 가족 단위 관람객의 큰 호응을 얻었다. 현장에는 이번 시즌에 처음 등장한 줄넘기를 포함해 공기놀이, 제기차기, 비석치기, 5인 6각, 딱지치기 등 기존 시리즈에 등장했던 한국의 전통놀이를 직접 해볼 수 있는 세트장이 마련됐다.
오징어 게임'에 실망한 반응을 보도한 현지 언론

< '오징어 게임'에 실망한 반응을 보도한 현지 언론 - 출처: 'Suara' >

또한 딱지를 권유하며 게임 참가자를 모으는 소위 '딱지남'이 곳곳을 돌아다니면서 현지 시민들과 딱지치기를 겨루는 모습도 연출됐다. 시민들은 분홍색 옷을 입은 게임 진행요원의 사진을 촬영했고, 인스타그램 등 소셜미디어에는 '줄넘기 챌린지' 인증샷이 연이어 올라왔다. 소셜미디어에는 "현실에서 <오징어 게임>을 만났다(@gelbypmatthew_new)", "<오징어 게임> 놀이터가 생겼다(@damaiarungsamudra)" 등 댓글이 이어졌다.
 (좌)'줄넘기 챌린지'를 하는 현지 한류 팬들, (우)딱지남과 딱지치기를 겨루는 모습

< (좌)'줄넘기 챌린지'를 하는 현지 한류 팬들, (우)딱지남과 딱지치기를 겨루는 모습 - 출처: 플라자 스나얀 인스타그램 계정(@plaza_senayan) >

현지 언론도 '줄넘기 챌린지'에 주목했다. 케이팝 소식을 전하는 현지 매체 《Today Stage(투데이 스테이지)》는 "<오징어 게임> 열풍이 다시 분다!"며 "자카르타에 특별한 행사가 열렸다."고 보도했다. 또한 인도네시아 대표 온라인 언론사 《Tempo(템포)》는 "플라자 스나얀 '줄넘기 챌린지'는 드라마와 달리 바닥에 설치된 스크린에 표시되는 줄을 뛰어 피해야 한다. 줄에 걸리면 진행요원이 당신을 처리할 것이다."라고 보도했다.
'줄넘기 챌린지'를 보도한 현지 언론

< '줄넘기 챌린지'를 보도한 현지 언론 - 출처: 'Today Stage' >

앞선 시즌 1과 2가 인도네시아에서 큰 성공을 거두면서 자카르타 곳곳에서는 드라마 속 게임을 테마로 한 다양한 행사가 열렸다. 2021년 9월 <오징어 게임>이 처음 공개되면서 큰 인기를 얻자 같은 해 10월 자카르타의 한 카페에서 이를 홍보했다. 카페에서는 분홍색 진행요원과 '영희' 옷을 입은 직원들이 손님을 안내했고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달고나 게임, 제로게임 등 다양한 게임을 진행했다. 카페를 방문한 현지 소비자들은 "정말 좋다.(@president_woodrowwil)", "올 때마다 재밌다(@fitriamartin)" 등 소셜미디어에 반응을 남겼다. 2024년 12월에는 <오징어 게임> 시즌 2 공개를 앞두고 자카르타 글로라 붕 카르노 경기장(Gelora Bung Karno Stadium)에서 대규모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행사가 열린 바 있다.
오징어 게임' 테마 카페 및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행사 사진

< '오징어 게임' 테마 카페 및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행사 - 출처: (좌)틱톡 계정(@strawberrycafe), (우)'South China Morning Post' >

이처럼 <오징어 게임>의 인기는 단순한 콘텐츠 시청을 넘어 게임과 공간, 문화를 결합한 종합 엔터테인먼트 형태로 확산되며 인도네시아 전역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작은 카페부터 쇼핑몰, 야외 행사까지 다양한 장소에서 <오징어 게임>의 상징적인 게임을 테마로 한 문화 현상이 지속되고 있다. 이러한 문화적 파급력은 시즌 3에 대한 높은 관심과 시청으로도 이어졌으며 관련 반응은 인도네시아의 온라인 커뮤니티는 물론 현지 미디어에서도 집중 조명되고 있다. 시즌 3 이후에는 <오징어 게임>이 어떤 형태로 대중문화와 결합해 새로운 파급력을 발휘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사진출처 및 참고자료    
- 《South China Morning Post》 (2024. 12. 24). Indonesian fans compete in real-life Squid Game race, https://www.scmp.com/video/arts-culture/3292188/indonesian-fans-compete-real-life-squid-game-race
- 《Today Stage》 (2025. 6. 27). To Celebrate the Premiere of Squid Game Season 3, Netflix Brings “The Jump Rope Challenge” to Jakarta, https://todaystage.com/articles/events/to-celebrate-the-premiere-of-squid-game-season-3-netflix-brings-the-jump-rope-challenge-to-jakarta/
- 《Tempo》 (2025. 6. 27). Ragam Permainan di Squid Game 3: The Jump Rope Challenge, https://www.tempo.co/teroka/ragam-permainan-di-squid-game-3-the-jump-rope-challenge-1825348#google_vignette
- 《Suara》 (2025. 6. 28). Squid Game 3 Honest Review from Audience: High Hype but Deeply Disappointed, https://www.suara.com/entertainment/2025/06/28/141610/review-jujur-squid-game-3-dari-penonton-hype-tinggi-tapi-bikin-kecewa-berat
- 플릭스패트롤(Flixpatrol), https://flixpatrol.com/top10/streaming/indonesia/
- 인도네시아 넷플릭스 인스타그램 계정(@netflixid), https://www.instagram.com/netflixid/
- 플라자 스나얀 인스타그램 계정(@plaza_senayan), https://www.instagram.com/plaza_senayan/
- 인스타그램 계정(@gelbypmatthew_new), https://www.instagram.com/gelbypmatthew_new/
- 인스타그램 계정(@damaiarungsamudra), https://www.instagram.com/damaiarungsamudra/
- 스트로베리 카페(Strawberry Cafe) 틱톡 계정(@strawberrycafe), https://www.tiktok.com/@strawberycafe
- 틱톡 계정(@president_woodrowwil), https://www.tiktok.com/@president_woodrowwil
- 틱톡 계정(@fitriamartin), https://www.tiktok.com/@fitriamartin

통신원 정보

성명 : 배동선[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인도네시아/자카르타 통신원]
약력 : PT. WALALINDO 이사, 작가, 번역가